농촌진흥청, 세계 최초 ‘율무 표준유전체’ 해독
상태바
농촌진흥청, 세계 최초 ‘율무 표준유전체’ 해독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0.08.13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전자 3만 9574개 발굴… 유용물질 ‘코익솔’ 합성경로도 밝혀
율무 코익솔 생산 흐름 (사진제공=농촌진흥청)
율무 코익솔 생산 흐름 (사진제공=농촌진흥청)

[매일일보 전승완 기자] 농촌진흥청은 세계 최초로 율무 표준유전체를 해독하고, 율무 유용물질인 코익솔과 코익신 생산에 관여하는 유전자들을 발견했다고 12일 밝혔다. 표준유전체란, 특정 생물종을 대표할 수 있는 표준이 되는 유전체 정보를 말한다.

율무는 경기 연천의 지역특화작목으로 재배가 쉽고 척박한 땅이나 습지에서 잘 자라 국내에서 오랫동안 재배돼왔다. 특히 율무에 함유된 ‘코익솔’은 강력한 항산화와 항암 효과가 있으며, 염증과 알레르기 완화 등에 사용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품종인 조현율무를 선정해 유전체 1,28Gb를 해독하고, 유전자 3만 9574개를 발굴했다. 또한 율무의 주요 약리물질인 코익솔의 대사경로를 분석한 결과, 항염‧해독작용 효과가 있는 코익솔 생산에 관여하는 12개 유전자와 율무의 주요 단백질인 코익신 생산경로에 관련된 18개 유전자 기능을 새롭게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이번에 해독된 율무 유전체 정보를 농업생명공학정보센터(NABIC)에 공개해 일반 연구자, 종자기업, 산업체 등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율무 코익솔과 코익신 함량이 높은 종자 개발, 유용물질 대량생산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연구 결과는 올해 과학저널 ‘Frontiers in Plant Science’에 게재돼 학술적으로 인정받았다.

농촌진흥청 유전체과 안병옥 과장은 “유전체 정보는 생명산업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원천 지식재산권이며, 토종 품종의 유전체 해독은 유전자원 주권확보 차원에서 꼭 필요한 연구”라며 “율무 유전체와 유용물질 생산 정보가 신품종 육성 등 농산업 현장에서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