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 대출만기 추가연장 압박
상태바
정부 코로나 대출만기 추가연장 압박
  • 김정우 기자
  • 승인 2020.08.12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5대 금융협회장과 회동
금융위 "공감대 생겨, 이달 중 연장 여부 발표"
은성수 금융위원장(오른쪽 두 번째)이 12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협회장들과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오른쪽 두 번째)이 12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협회장들과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우 기자] 금융당국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만기 연장, 이자상환 유예 등 지원 조치 연장을 추진하는 가운데 금융권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12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등 금융협회장들과 비공개 회동을 갖고 대출 만기·이자상환 유예 조치 재연장 여부 등을 논의했다.

금융위는 이 자리에서 금융협회장들이 코로나19 대출의 추가 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필요성에 공감을 표시했다고 전했다.

은 위원장도 코로나19 장기화 우려가 상존하는 만큼 적극적인 금융지원 노력을 지속하면서 손실 부담 능력 확충과 건전성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지난 3월 금융당국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부담 완화를 위해 가이드라인을 마련 4월부터 6개월 동안 시행토록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 30일까지 상환 기한이 도래하는 개인사업자·중소기업대출 중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경우 6개월 이상 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가 가능하다.

해당 조치 기한이 1개월 반 정도 남은 시점에서 당국과 금융권은 코로나19 사태와 경기 침체 상황이 나아지지 않고 있는 데 따라 추가 연장 방안으로 가닥을 잡고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금융위는 대출 만기 추가 연장과 이자상환 추가 유예 여부를 가급적 이달 중에 발표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금융권 일각에서는 잇단 만기 연장으로 인한 건전성 우려가 커질 거라는 우려가 나온다. 상환 능력이 없는 차주에 대한 대출 기한이 연장되면서 이른바 ‘연명 대출’이 생겨나고 부실 여신을 파악하기 어려워져 실질적으로 금융사의 건전성이 악화될 수 있다는 시각이다. 특히 대출 만기 연장은 불가피하지만 이자상환까지 유예할 경우 이자 납입을 통한 차주 신용도 평가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지적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