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읍면동 단위 특별재난지역 지정 검토"
상태바
文대통령 "읍면동 단위 특별재난지역 지정 검토"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8.12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 지원 독려 의미' 경남 하동·전남 구례 방문
KTX 이동중 보고받고 "시·군 단위 여건 안돼도"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경남 하동군 화개면 화개장터를 방문, 집중호우 피해 관련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경남 하동군 화개면 화개장터를 방문, 집중호우 피해 관련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집중호우로 피해를 겪는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 것과 관련, 경상남도 하동과 전라남도 구례 수해 현장을 찾는 길에 "시군 단위로 여건이 안 되면 읍면동 단위로 세부적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문 대통령에게 신속한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요청한 지 하루만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의 '집중호우 피해현장 방문 관련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경상남도 하동과 전라남도 구례 등 집중호우 피해현장 방문을 위해 KTX로 이동 중에 비공개 보고를 받았다. 이날 보고에는 재난안전관리 본부장, 보건연구원장, 농림부 차관, 산림청장, 대한적십자사 본부장,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장 등 6명과 청와대 고위 인사들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재난지역과 관련된 보고를 받고 "신속하게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서 지원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 그리고 지역을 선정할 때 시·군 단위로 여건이 안돼도 읍·면·동 단위까지 세부적으로 지정하는 것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올해 수인성 전염병이 줄었다는 보고를 받고는 "그동안 국민들이 방역 활동에 참여해 주신 덕분에 일반 질병이나 감염병이 억제된 효과가 있는 것 아니냐"며 "어쨌든 일반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 됐다면, 국민에게 심리적 보상이 될 수 있겠다. 이재민이 모여있는 임시주거시설 방역과 수인성 전염병에 대해서도 잘 대비해 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현장방문과 관련해서는 "한창 피해복구 작업을 하는데 영접 또는 의전적인 문제로 장애가 되지 않을까 걱정스러워 방문을 망설였다"면서도 "하지만 워낙 피해 상황이 심각해 대통령이 가는 것 자체가 격려가 될 수도 있고 행정 지원을 독려하는 의미가 있어 방문을 결정한 대신 현장에 부담되지 않도록 수행 인원을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앞서 전날 김영록 전남지사와 김 지사는 화상으로 진행된 '집중호우 긴급점검 화상 국무회의'를 통해 문 대통령에게 직접 집중호우 피해가 큰 하동군과 합천군의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건의했다. 김 지사는 "정밀조사 이전이라도 신속한 특별재난지역 지정이 필요하다"고 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