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하향 조정한다는 정부…상승 전망 우세한 시장
상태바
집값 하향 조정한다는 정부…상승 전망 우세한 시장
  • 최은서 기자
  • 승인 2020.08.11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화’ 평가에 시장에선 냉담한 반응
서울 아파트값 9주 연속 상승 속 최고가 거래도 이어져
집값 상승 진원지 강남권에서만 굵직한 개발호재 다수
전문가 “정부 주도 개발 계획, 장·단기 집값 상승 필연적”
63빌딩에서 본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63빌딩에서 본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정부가 집값 진정세를 넘어 하향 조정까지 필요하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지만, 시장에서는 상승 전망이 우세하다. 같은 부동산 시장을 놓고 정부와 시장이 엇갈린 해석과 전망을 내놓고 있는 셈이다. 특히 최근 정부가 주거 안정을 위해 공급대책을 내놓았지만, 정비사업 등을 통한 주택 공급은 주변 집값을 자극해 시세를 끌어올릴 가능성도 다분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정부가 부동산 대책들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자신감을 드러내고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있지만, 시장의 반응은 냉담하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과열 현상을 빚던 주택시장이 안정화되고 집값 상승세가 진정되는 양상을 보이기 시작했다”며 “앞으로 이런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리라 기대한다”고 자평했다. 같은 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부동산 가격 안정에 만족하지 않고 일부 과도하게 오른 부분에 대해서는 적절한 조정 단계를 거쳐야 할 것”이라며 부동산 정책을 통해 하향조정까지 필요하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같은 정부의 부동산 시장 안정화 평가는 ‘시기상조’라는 지적이 잇따른다. 서울 아파트값은 9주 연속 상승곡선을 그리며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어서다. 오름폭이 둔화되긴 했지만 3.3㎡당 1억원이 넘는 단지가 나오는 등 최고가 거래도 잇따라, 주택시장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보기에는 거리가 있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부동산 대책 발표가 이어지고, 그간 지속된 가격 상승으로 인한 저항감 등이 있어 추가 상승엔 부담감이 있다”면서도 “서울은 전반적으로 매물량이 부족한 상황이어서 하락 전환이 아닌 상승폭이 줄어드는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수의 개발계획이 예고되고 있는 것도 집값 상승 쪽에 무게를 싣는다.

일례로 정부가 공급계획을 통해 밝힌 공공재개발의 경우 공공참여형 고밀 재건축보다 참여도가 높을 것으로 예견되는데, 벌써부터 공공재개발 후보지에 투자자들이 몰리는 형국이다. 기반시설이 열악했던 지역이 공공재개발을 통해 주거환경이 개선되면 수요가 쏠릴 수 밖에 없어, 공급대책 의도와 상관없이 집값을 자극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특히 집값 상승의 진원지로 지목되는 강남권은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잠실 MICE 개발사업, 영동대로 복합개발사업 등 굵직한 개발 호재가 이어지고 있어 미래가치에 대한 기대감도 더 높아지고 있다. 정부 규제가 이어지고 있음에도 강남 일대의 집값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사업,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노후 인프라 개선, 광역교통망 계획, 3기 신도시 건설, 서울 주택 공급 등 정부가 벌려 놓은 개발사업이 많은데 개발사업은 집값을 올리는 요인”이라며 “정부가 주도하는 개발사업들은 단기든, 장기든 필연적으로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