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우수저류 시설…침수피해 역할 '톡톡'
상태바
구리시, 우수저류 시설…침수피해 역할 '톡톡'
  • 김동환 기자
  • 승인 2020.08.07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와 지방비 300억의 사업비로 지하저류조시설이 건설될 구리역공원
구리시가 지난 2014년도 국비와 지방비 300억의 사업비를 들여 2018년 3만톤 규모로 준공한 지하저류조시설.

[매일일보 김동환 기자] 구리시의 연일 계속된 폭우와 많은 강우량에 비해 주택침수나 관내 저지대 침수피해가 크게 발생하지 않은 것은 대규모로 조성된 유수저류 시설이 큰 역할을 '톡톡'히 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구리시는 "국지성 집중호우가 연일 이어지고 많은 강우량에 비해 주택침수나 관내 저지대 침수가 많지 않은 것은 지난 2018년 구리역 공원에 준공한 저류용량 3만톤 규모의 우수저류시설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택빗물펌프장

특히 시는 수택빗물펌프장 유역에서 발생된 우수를 분담, 처리하고 있다.

또한 저류용량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기 매설관로를 통해 인창빗물펌프장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연계되어 있는 재난방재시설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인창빗물펌프장은 설계빈도를 20년에서 30년으로 상향, 분당 처리용량이 당초 900톤에서 1,850톤으로 950톤이 증설되어 2019년 11월 준공, 운영 중에 있다.

이와 함께 시는 빗물배수펌프가동 및 배수문 관리에 철저한 근무를 통해 저지대 침수 피해예방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근래 보기 드문 집중된 폭우에도 불구하고 각 지역에 설치된 배수펌프장의 효과적인 가동으로 지금까지는 큰 피해가 발생하지는 않았다"며 "인창배수펌프장, 수택배수펌프장, 수택3배수펌프장(토평지하), 토평배수펌프장, 아천배수펌프장 총 5개소에서 펌프장 근무자들이 24시간 시설장에서 상시 근무로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기동부권 취재본부장
좌우명 : 늘 깨어있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