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지하철 4호선 진접선, 내년 5월 개통 적신호
상태바
남양주 지하철 4호선 진접선, 내년 5월 개통 적신호
  • 김동환 기자
  • 승인 2020.08.07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남양주을지역위..‘4호선대책 비상시민회의’ 구성, 남양주 시민과 공동 대처 천명
김 의원 .조광한 남양주시장에게 '서울시와 조속타결' 촉구

[매일일보 김동환 기자] 남양주 시민의 염원인 지하철 4호선 진접선 내년 5월 개통에 적신호가 켜졌다. 

7일 김한정 의원은 "현재 지하철 4호선 진접선은 터널과 노반공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고, 열차 차량도 제작을 완료하고 시운전 투입 대기 중이다"고 밝혔다.

그러나 진접선 5월 개통이 지하철 운영을 놓고, 서울시와 남양주시가 대립을 해소하지 못해 시운전 등 개통 준비에 착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진접선(서울4호선 연장). 사진=한국철도시설공단

서울시는 창동 차량기지에 있는 비상차량대피용 보조선로(필수운영시설) 이전과 운영비용 확약을 남양주시에게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 문제가 선결되지 않으면 지하철 운영을 맡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김한정 의원은 7월 중순, 사태의 심각성을 국토부로부터 보고 받고 즉시 국토부 주재로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와 남양주시가 한 발씩 물러나 시운전을 포함한 개통준비에 즉각 착수하도록 '선개통, 후이견타결' 이라는 중재안을 제시, 3개항의 합의를 이끌어냈다.

그러나 이런 합의는 노원구의 반발로 원점으로 돌아갔다. 노원구는 창동 도시재생사업을 위해서는 필수운영시설 이전이 선결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김한정 의원은 국가철도이자 광역철도인 지하철 4호선이 창동 도시재생사업을 이유로 개통이 지연되는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조광한 남양주시장과 긴급 회동, 대책을 논의했다.

김한정 의원
김한정 의원

김한정 의원은 "조광한 남양주시장에게 5월 개통이 불가하더라도 서울시와 노원구의 부당한 압력에 맞서 싸울 것인지, 아니면 서울시와 협상할 것인지 결정권이 남양주시에 있는 만큼 남양주시의 책임 있는 결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 만약 5월 개통과 직결되는 결정을 남양주시가 내리기 전에 남양주시민에게 동의를 구해야 하며, 하루가 급한 만큼 앞으로 일주일 안에 서울시와 협상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지하철 4호선 내년 5월 개통 약속이 지켜진다면, 적극적으로 협조해나갈 것"이라며, "운영협약 체결이 빌미가 되지 않도록 즉각 협상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김한정 의원은 노원구 측에 대해서도 "내년 5월 개통이 무산될 경우 행정적 책임소재를 반드시 규명할 것"이라며 "국가철도 적시 개통에 지장을 초래한 노원구의 부당한 개입에 남양주 시민과 함께 대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 남양주을지역위원회는 지난 5일 저녁 7시 《지하철4호선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윤용수 도의원과 박성훈 도의원을 대책위원장으로 임명했다. 

김한정 의원은 대책위와 함께, 오는 8월 11일 별내역과 진접역 공사현장을 점검 후, 같은 날 저녁 7시 ‘4호선대책 비상시민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경기동부권 취재본부장
좌우명 : 늘 깨어있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