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청소년을 위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준비 박차
상태바
의정부시, 청소년을 위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준비 박차
  • 안세한 기자
  • 승인 2020.08.06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의 꿈와 끼의 공간 확충에 박차를 가하다
의정부시는 청소년을 위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안병용시장이 청소년들과 멋진포즈를 함께 했다)
의정부시는 청소년을 위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안병용시장이 청소년들과 멋진포즈를 함께 했다)

[매일일보 안세한 기자]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청소년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청소년의 꿈과 끼의 공간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의정부시 청소년수련시설인 청소년수련관, 새말청소년문화의집, 흥선청소년문화의집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하여 청소년에게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외부활동이 어려운 청소년을 위한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퀴즈 in the 방구석!,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실내운동 독려 프로그램인 작심 7일 집콕! 홈트왕 운영하였으며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은 1994년 1월 1일 문을 열어 의정부시민을 위한 헬스장과 수영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 전문 프로그램을 개발해 청소년이 올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0여 개의 청소년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 스스로 체계적인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청소년 교육, 활동, 진로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충족하기 어려운 청소년의 욕구에 부응하고 있다.

새말청소년문화의집은 2017년 3월 개관해 연간 5만여명의 청소년이 이용하고 있으며 교육 및 체험활동과 자치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역사회 연계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역량개발 및 균형 잡힌 성장발달을 돕고 있다.

또한 노래·밴드·댄스연습실, 동아리실 등 휴식과 만남의 공간을 제공해 청소년의 건강한 또래 문화형성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흥선청소년문화의집은 2019년 6월 개관, 의정부시 서부권역 청소년의 건전한 놀이 문화 정착과 문화·예술 향유와 저변 확대의 거점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안병용 의정부시장의 민선 7기 공약으로 청소년의 재능과 꿈의 실현을 위한 전용공간으로 청소년 수련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7만 8천여 의정부시 청소년이 밝고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기반이 될 청소년 수련시설 확충은 이용의 편의성과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균형 있는 배치계획을 수립해 건립할 계획이다.

고산지구내 청소년문화의 집은 총 35억원을 투입해 2021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2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상 4층 건물로 1층은 오픈라운지, 2층은 강의실, 3층은 가상체험공간, 4차 산업공간 등 메이킹 공간, 4층은 강당으로 배치할 계획이다.

힐링센터는 지상 4층 규모로 자유활동실과 휴게공간, 음악·명상·미술·색깔·레크레이션 테라피실 등으로 구성되는 마인드 힐링센터, 목공창작랩, 실내 클라이밍 등으로 구성되는 헬스 힐링센터로 구축할 계획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현재 건립을 추진중인 힐링센터와 고산지구 청소년문화의 집이 건립되면 활동공간이 부족한 청소년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으로의 역할이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