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로시 교수와 우주론 연구실, ‘Sejong Suite’ 제작
상태바
세종대 로시 교수와 우주론 연구실, ‘Sejong Suite’ 제작
  • 이재빈 기자
  • 승인 2020.08.06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jong Suite’를 이용한 가스 및 암흑 물질 분포 시뮬레이션. 사진=세종대 제공
‘Sejong Suite’를 이용한 가스 및 암흑 물질 분포 시뮬레이션. 사진=세종대 제공

[매일일보 이재빈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물리천문학과 그라지아노 로시 교수와 세종대 우주론 연구실은 고해상도 우주 유체역학 시뮬레이션 ‘Sejong Suite’를 만들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6일 세종대에 따르면 ‘Sejong Suite’는 라이먼 알파 숲을 통해 본 높은 적색 편이에서의 우주 거미줄 구조에서 나타나는 암흑 영역에 대한 300여 개의 고해상도 우주론 유체역학 시뮬레이션이다.

‘Sejong Suite’는 라이먼 알파 숲에서 요구되는 비선형적인 진화와 작은 규모에서 바리온의 복잡한 영향들을 정확하게 그려주며, 질량이 있는 중성미자들과 암흑 물질의 존재를 그려볼 수 있게 해준다.

‘Sejong Suite’는 국가슈퍼컴퓨팅센터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가 진행됐다.

이번 성과는 바리온 음향진동 분광 확장 관측 연구(eBOSS)와 암흑 에너지 분광 관측기구(DESI)에서 제공되는 많은 알파 숲 자료들을 해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로시 교수는 “이번 연구에 오랫동안 공을 들였는데 드디어 성과가 나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의 연구에 유용하게 잘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