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윤석열 물러나라"...8월 국회서 공수처법 개정도 예고
상태바
與 "윤석열 물러나라"...8월 국회서 공수처법 개정도 예고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8.05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훈 "총장직 물러나 정치하는 것이 현명"
김부겸 "과도한 의미부여 불필요" 반론도
野에 "추천위원 선임 않으면 대책 세울 것"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의 '독재 배격' 발언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의 공개회의에서 윤 총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윤 총장의 발언을 두고 '과도한 의미부여'라는 반론도 있지만 갈수록 당내에서 윤 총장 사퇴론이 힘을 얻는 분위기다. 여당은 미래통합당을 향해 "8월 국회 시작까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추천위원을 선임하지 않으면 다른 대책을 세울 것"이라며 8월 국회 중 공수처법 개정도 예고하고 나섰다.

설훈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총장의 '독재 배격' 발언을 겨냥해 "윤 총장이야말로 권력형 비리에 대한 엄정한 법 집행이나 진짜 민주주의를 언급할 자격이 없다"며 "윤 총장이 독재와 전체주의를 언급할 자격이 있는가, 이제 윤 총장은 물러나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정부를 독재와 전체주의라면서 검찰총장직에 있다는 것은 독재와 전체주의의 대열에 함께한다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며 "차라리 문 정부의 검찰총장직에서 물러나 본격적인 정치의 길로 들어서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전까지 윤 총장 발언에 대한 대응을 자제해왔다. 과도한 의미 부여가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당권주자인 김부겸 전 의원의 생각과 비슷하다. 김 전 의원은 전날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서 윤 총장의 발언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을 받고 "원론적인 이야기를 한 것 아닌가. 과도하게 의미 부여를 하는 것에 대해 그럴 필요가 있나 싶다"고 답했다. 이어 "검찰의 전횡에 대해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혼신의 힘을 기울여서 정상화하려고 하고 있지 않나. 내버려 두면 추 장관이 정리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지도부 공개회의에서 윤 총장 사퇴 요구가 나오자 일각에선 강경 대응론이 힘을 얻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검찰개혁과 관련해 전날 본회의에서 '공수처 후속 3법' 처리를 강행한 민주당은 야당을 향해 8월 국회 시작까지 추천위원을 선임하라며 압박 수위를 높임과 동시에 공수처법 개정 가능성도 시사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7월 15일까지로 규정된 공수처 설치 법정 시한이 속절없이 늘어져 위법 상태에 있다. 이는 법률을 어기면서까지 추천위원을 선임하지 않는 통합당의 책임"이라며 "법적 책임을 다하지 않으면 공수처 출범을 위한 다른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통합당은 늦어도 8월 국회 시작까지 추천위원을 선임해 법적책임을 다하라"고 요구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이 자리에서 "통합당이 끝까지 거부하면 국민이 중대한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다"며 "민주당이 총선에서 국민이 위임한 권한의 책임을 이행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