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MS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9월 출시…아시아 유일 론칭
상태바
SK텔레콤, MS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9월 출시…아시아 유일 론칭
  • 정두용 기자
  • 승인 2020.08.05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 1만6700원 ‘패스 얼티밋’ 이용권으로 휴대폰·태블릿서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던전 등 인기게임 100여종…컨트롤러 결합형 부가서비스 준비
SK텔레콤 모델이 T월드 매장에서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모델이 T월드 매장에서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매일일보 정두용 기자]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국내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이 나온다.

SK텔레콤과 MS는 오는 9월 15일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을 정식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양사가 클라우드 게임 사업 관련 ‘글로벌 초협력’을 선언한지 1년여 만의 성과다. 이들은 이번 출시를 맞아 게임 마케팅, 고객 서비스, 네트워크 운영 전반에서 협력을 이어간다.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의 출시 국가는 미국·독일·프랑스·캐나다 등 총 22개국으로 아시아에선 한국이 유일하다.

양사는 지난해 9월 5G 클라우드 게임 공동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클라우드 게임 출시를 위해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왔다. 지난해 10월부터 전 세계서 처음으로 필드 테스트를 시작했고, 국내 이통사 가운데 단독으로 시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1월에는 MS의 국내 첫 클라우드 게임 개발자 행사를 공동 진행하기도 했다.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은 월 1만6700원의 이용료로 100여종의 엑스박스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상품이다. 지인과 함께 동시 접속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능인 ‘엑스박스 라이브 골드’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게임 타이틀 1개의 구매가격보다 낮은 월 이용료를 내고 언제 어디서든 클라우드에 접속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타 이통사 고객도 게임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이용자 편의를 늘리기 위해 출시 시점에 맞춰 엑스박스 정품 컨트롤러 결합형 부가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그래픽=SK텔레콤 제공
그래픽=SK텔레콤 제공

‘게임 패스 얼티밋’을 구매한 이용자는 본인이 소유한 안드로이드 OS 기반 휴대폰, 태블릿으로 통신만 연결되면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해 게임을 할 수 있다. 또 이용 기간 중에는 PC와 콘솔서 다운로드 형태로도 게임이 가능하다.

SK텔레콤은 “MS와 지난해부터 클라우드 게임 출시를 위해 네트워크 환경 구축에 공을 들여왔다”며 “클라우드 게임은 수많은 이용자의 조작에 실시간으로 반응해야 하므로 초고속∙초저지연 통신과 넉넉한 서버 용량이 핵심 경쟁력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양사 기술진은 SK텔레콤의 네트워크와 MS의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 리전(Region)을 연동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MS는 국내 리전을 포함해 전 세계 60곳에서 ‘애저’ 리전을 운영하고 있다.

이용자는 오는 9월 15일 ‘엑스박스 게임 패스’ 앱을 원스토어 또는 갤럭시스토어를 통해 설치하면 국내외 인기 게임 100여종을 한번에 만나볼 수 있다. 최종 게임 리스트는 9월 15일 확정될 예정이다.

엑스박스 게임 스튜디오의 대표작인 ‘마인크래프트 던전’과 FPS(1인칭 슈팅) 게임 ‘헤일로:마스터 치프 컬렉션’을 이용할 수 있다. 세계 최대 게임 리뷰 집계 사이트 ‘메타크리틱’에서 ‘머스트 플레이(Must Play)’에 꼽힌 ‘포르자 호라이즌 4’도 제공된다. 국내 히트작도 추가될 예정이다.

현재 ‘엑스박스 게임 패스’ 시범서비스 앱의 평점은 4.6점(5.0점 만점, 원스토어 기준)을 기록하고 있다.

카림 초우드리 MS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은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한국 출시를 위한 SK텔레콤과의 파트너십에 감사드리며, 특히 SK텔레콤은 5G 네트워크 기반 시범 서비스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본부장은 “한국어를 지원하는 게임을 확대하고 국내 유망 게임을 발굴 및 지원함으로써 국내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를 더욱 넓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보통신기술(ICT) 전반을 취재합니다. 이동통신·반도체·디스플레이·콘텐츠 소식을 알기 쉽게 쓰겠습니다.
좌우명 : 당신을 듣다, 진실을 말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