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LH와 손잡고 노후 공공임대주택 그린리모델링 사업 착수
상태바
국토부, LH와 손잡고 노후 공공임대주택 그린리모델링 사업 착수
  • 전기룡 기자
  • 승인 2020.08.02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만300가구…올해 표준 가이드라인 구축 예정
영구임대 그린리모델링 단지.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영구임대 그린리모델링 단지.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매일일보 전기룡 기자] 국토교통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손잡고 노후 공공임대주택 그린리모델링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고 2일 밝혔다.

노후 공공임대주택 그린리모델링은 준공 후 15년 이상 지난 영구임대주택과 매입임대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사업으로 올해 물량은 총 1만300가구다.

리모델링 공사가 시작되는 영구임대 단지는 △군산 나운4 △익산 부송1 △광주 하남1 △광주 각화1 △대전 판암4 △대전 둔산1 △대전 둔산3 △제천 하소4 등 8곳 300가구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택 노후도와 수요 여건, 신속 집행 가능성을 고려해 대상 단지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사업의 일환으로 고효율 단열재와 창호, 절수형 수도꼭지 등 에너지 성능 강화 제품이 시공되고 태양광 패널 등 친환경 에너지 생산설비가 설치된다.

소형평형 주택 사이 비내력벽을 철거해 하나의 큰 주택으로 리모델링하는 세대통합 공사도 일부 진행될 예정이다.

도심 내 다가구·다세대 주택을 공공이 사들여 임대하는 매입임대는 준공 후 25년 이상 지나 노후화가 심각한 주택을 중심으로 1만가구를 사업 대상으로 선정했다.

지역별로 서울이 3163가구로 가장 많고 △경기도 2299가구 △인천 1208가구 △부산 1080가구 △대전 789가구 등 순이다.

매입임대에는 고효율 보일러와 발광다이오드(LED) 전등, 절수형 설비 교체 등 작업이 이뤄지고 단지 여건별로 단열재 교체, 태양광 발전설비 구축 등의 맞춤형 공사가 진행된다.

고성능 단열재와 창호, LED 조명 등을 교체하면 에너지 소비량이 30% 이상 감소해 입주민 관리비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정희 주거복지정책관은 “올해 추진한 사업 결과를 반영해 표준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등 사업 기반을 마련해 내년부터는 더 많은 공공임대주택 입주민이 에너지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건설 및 부동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