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심의위 불기소 권고 한달째…삼성의 귀중한 시간 흘려보내는 검찰
상태바
수사심의위 불기소 권고 한달째…삼성의 귀중한 시간 흘려보내는 검찰
  • 이상래 기자
  • 승인 2020.07.31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이 없다”…이재용, 실적날, 생일날, 설연휴에도 쉼 없는 현장경영
10 대 3 압도적 불기소 권고…검찰 내부 문제로 애꿎은 기업만 피해
이재용 부회장이 30일 삼성전자 온양사업장을 찾아 반도체 생산 라인을 살펴보기 앞서 설명을 듣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부회장이 30일 삼성전자 온양사업장을 찾아 반도체 생산 라인을 살펴보기 앞서 설명을 듣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30일 삼성전자 2분기 실적 발표 날. 삼성은 당초 시장 전망치를 넘기는 실적을 내놨지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안주하지 않았다. 삼성전자 온양사업장을 찾아 반도체 패키징 기술 개발을 점검한 것이다.

◇이재용, 올해만 17번째 현장경영 강행군

이 부회장은 전날 온양사업장 방문까지 포함해 올해에만 17번째 현장 경영을 이어갔다. 1월 2일 화성사업장 방문을 시작으로 구미사업장(3월), 아산사업장(3월), 종합기술원(3월), 천안사업장(5월), 부산사업장(7월) 등 전국 곳곳을 누볐다.

특히 지난 1월 설 연휴 때는 브라질 마나우스/캄파나스 공장을 찾아 생산라인을 점검했다. 코로나19 사태가 한창인 지난 5월에는 중국 시안 반도체 사업장을 찾고, 산시성 서기와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여기에 지난 6월 23일 생일날에도 이 부회장은 수원사업장을 찾아 미래 전략을 점검했다.

재계에서는 이 부회장의 현장경영 강행군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조금이라도 지체되는 순간 뒤쳐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에서 비롯됐다고 본다. “가혹한 위기 상황”,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경영환경이 삼성의 한계를 시험하고 있다” “자칫하면 도태된다” 등 이 부회장은 여러 차례 위기를 강조하고 있다.

실제 삼성의 핵심 사업인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는 지각 변동이 시작됐다. 글로벌 반도체 1위 기업 인텔은 7나노 공정 개발에 문제가 있다며 외부 업체에 맡기는 방안을 고려한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블룸버그 통신은 “인텔의 충격적인 실패는 미국 반도체 시대의 끝을 예고하고 있다”고 평했다.

◇일본 반도체처럼 될 수도… “어려울수록 오너 리더십 중요”

코로나19, 미·중 무역 갈등에 업계 지각변동까지 겹치면서 삼성을 둘러싼 경영환경 불확실성은 나날이 확대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전날 2분기 컨퍼런스콜에서 “코로나19 장기화, 국가(미·중) 간 갈등 등으로 경영 여건은 불확실성이 크다”고 했다.

재계에서는 이런 위기의 순간일수록 오너의 강력한 리더십과 미래 안목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권오현 삼성전자 상임고문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제일 중요한 건 강력한 리더십”이라고 강조했다.

권 고문은 반도체 분야에서 강자였던 일본이 무너진 이유에 대해서 ‘투자 결정 실패’를 꼽았다. 권 고문은 “1990년대 일본의 기술 수준이 높았는데, 이후 ‘잃어버린 10년’이 됐다”며 “투자 시점을 잘 결정하지 못했기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특히 “일본은 ‘100% 경영전문인 시스템’이라 빠른 결정을 못했고, (업계) 불황일 때 (전문경영인이) 투자하자는 말을 못했다”며 “그런 위험한 순간에서 과감하게 결정할 수 있는 최고경영자층(오너)의 결단,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수사심의위 불기소 권고 한 달째… 속 타는 삼성

검찰은 한 달째 이 부회장에 대해 불기소·수사중단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다. 지난달 26일 수사심의위원회는 10 대 3 압도적 표차로 이 부회장에 대해 불기소·수사중단을 내렸다. 삼성이 미래를 준비해야 할 중요한 시기에 검찰 수사와 재판 등으로 이 부회장의 경영 활동은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다. 특히 재계와 법조계에서는 최근 ‘검언유착’ ‘정기인사’ 등 검찰 내부 문제로 애꿎은 기업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의 귀중한 시간을 검찰이 흘려보낸다”며 “검찰은 하루 빨리 수사심의위의 이 부회장 불기소 권고를 수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