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지난 5월부터 앱클론과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개발”
상태바
유한양행 “지난 5월부터 앱클론과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개발”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0.07.27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파이크 단백질 간 결합 완전히 차단
S형뿐 아니라 G형 변종에도 효과 보여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유한양행은 지난 5월부터 항체 기반 치료제 전문기업 앱클론과 손잡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를 개발 중이라고 27일 밝혔다.

유한양행에 따르면 앱클론은 사람의 ‘안지오텐신 전환효소2’(ACE2) 단백질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 간 결합을 완전히 차단해 감염을 막는 초기 항체 후보물질 20종을 발굴했다. 이후 최종 항체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하는 데도 성공했다.

이 항체는 아시아 지역에서 유행한 S형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그리고 최근 국내에서도 유행하는 G형 변종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동등한 중화능(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능력) 효과를 나타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유한양행은 앱클론의 치료제 전임상 평가부터 임상시험계획(IND) 승인 신청, 국내외 임상 디자인 및 수행을 맡을 예정이다. 양사는 현재 실험용 세포주 개발과 전임상 및 임상 시료 생산 단계에 있다.

항체치료제는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액에서 가장 강력한 바이러스 무력화 능력을 보이는 항체를 선별하고, 그 항체 유전자를 삽입한 세포를 배양해 항체를 대량생산한 것이다.

항체치료제는 완치자의 혈액 수급과 무관하게 안정적으로 양질의 의약품을 대량 생산 및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단 생산에 상대적으로 큰 비용이 든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