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모사업 ‘해운대 운촌 마리나’ 본격 추진…시민단체 반대
상태바
정부 공모사업 ‘해운대 운촌 마리나’ 본격 추진…시민단체 반대
  • 조재원 기자
  • 승인 2020.07.23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운대 운촌 마리나 조감도.
해운대 운촌 마리나 조감도.

[매일일보 조재원 기자] 정부 공모사업인 부산 ‘해운대 운촌 마리나’ 사업이 해운대구의회 의견 수렴 등의 관련 절차를 거치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해운대구의회는 ‘운촌 마리나 공유수면 매립기본계획 반영 요청에 대한 의견제시안’을 해운대구에 제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의 반대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해운대 동백섬 운촌 마리나 조성사업은 동백섬의 대형 식당가 더베이101을 중심으로 인근 공유수면 1만9277㎡를 매립해 총 12만4085㎡ 부지에 250척 규모의 요트계류장, 클럽하우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그간 삼미컨소시엄이 추가적인 개발을 통해 사유화 한다는 특혜논란과 자연환경 파괴 등 운촌항 개발 반대 여론에 떠밀려 마리나 사업이 지연돼 오다 해운대구의회 의견 수렴 등으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다.

해당 사업에 대해 해운대구의회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해양레저 거점 기능 등 긍정적 효과는 인정하면서도 공공성 확보 등 추가적인 보완책이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지가 상승에 따른 사업 공공성 확보 방안과 소음·매연과 관련 주민 의견 수렴, 추가적인 환경영향평가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해운대구는 23일 오후 2시 해운대 문화복합센터에서 해당 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후 해수부에 제출한다.

지난 21일에는 시민사회단체의 반대 목소리도 나왔다. 이들은 “민간사업자 특혜, 수질악화, 숙박시설 설치, 매립을 통한 사유화 우려, 방파제가 9m이며 경관훼손 및 수질 악화 등 주민고통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 수영만요트경기장 증설로 인해 불필요한 사업” 등을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삼미컨소시엄은 “해수부의 공고사업으로 적법한 절차를 통해 추진되며, 전국에 조성되는 6개의 마리나 사업지 모두 동일한 절차로 추진 중인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수질악화 논란은 “현재 불량한 수질과 악취의 원인은 운촌만 상류에 위치한 ‘춘천’이 합류식 하수도이기 때문”이라며, “오랫동안 춘천천에서 흘러나온 오수로 인해 운촌항 바닥이 많이 썩어 있어 마리나항 개발 시 민간사업자부담으로 썩은 바닥을 준설토록 해수부와 협약이 체결돼 있다. 준설비 약 22억원 정도로 예산이 잡혀있다”고 밝혔다.

방파제가 9m이며 경관훼손 및 수질 악화 등 주민고통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현재 매립규모와 토지이용계획이 미정임에 따라 방파제의 설계가 진행되지 않아 높이는 미확정”이라며, “최대한 높이를 낮춰 설계할 예정이다. 수질은 해수욕장 수질을 기준으로 유지하는 것을 환경부와 협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수영만요트경기장 증설로 인해 불필요한 사업이라는 주장과 관련해서는 “2020년 5월 해수부에서 발표한 ‘제2차 마리나기본계획’ 상 부산과 울산에 2024년까지 약 1900여척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며, “2024년까지 1300여척이 더 필요한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수영만 요트경기장에 대기자만 200여명이 넘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삼미컨소시엄 관계자는 “의회가 제시한 의견을 모두 수용하고 관련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다만 마리나 사업 과정에서 숙박시설 건립, 요트수리소 입점 등 사실이 아닌 내용이 유포돼 오해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인다. 법으로 정해진 사업설명회 등을 열어 이 같은 오해를 없애고 사업의 정확한 취지를 주민에게 알리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