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콘텐츠산업 종사자 위한 실무서 '유튜브 크리에이터 법률상식'
상태바
[신간] 콘텐츠산업 종사자 위한 실무서 '유튜브 크리에이터 법률상식'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0.07.22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엔터테인먼트법 등 콘텐츠 관련 법령, 국내외 최신 판례 및 개정사항 알기 쉽게 정리
유튜버의 저작권, MCN 가입계약 등 실무에서 발생 가능한 다양한 이슈 다뤄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최근 영상 플랫폼인 유튜브를 중심으로 콘텐츠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됐지만, 저작권 침해·명예훼손·광고계약 등 콘텐츠 제작·유통 과정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법적 이슈를 제대로 인지 못해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콘텐츠산업 실무자들을 위한 법률 지침서 <유튜브 크리에이터 법률상식>이 발간됐다. 책은 유튜버와 인플루언서, 그리고 업계 실무자가 콘텐츠 창작 및 활용 과정에서 당면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를 실제 사례와 함께 알기 쉽게 설명했다.

또한 저작권부터 퍼블리시티권, 각종 계약 상의 문제, 콘텐츠 사업을 위해 주의할 점부터 미성년자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의 신상도용 이야기까지 실무에서 발생 가능한 이슈들을 풍부하게 담았다.

업계 실무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쟁점별로 구분해 관련 규정, 판례 등을 수록한 것이 특징이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의 콘텐츠 관련 법령과 실무도 함께 살펴볼 수 있게 했다.

저자는 법무법인 바른 상사·기업송무 그룹의 박상오 변호사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심지인 UCLA에서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법을 전공했다.

저자 박상오 변호사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나날이 급증하고 있으나, 그들이 마주하게 되는 갖가지 상황들에 대한 법률 지침서는 부족했다”라며 “이번 책을 통해 콘텐츠산업 종사자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법적 이슈들을 해결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