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면 개화 1·2·3리 주민 “폐기물 처리사업장 절대 불가”…엠에스 산업과 ‘대립각’
상태바
성주면 개화 1·2·3리 주민 “폐기물 처리사업장 절대 불가”…엠에스 산업과 ‘대립각’
  • 박웅현 기자
  • 승인 2020.07.22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태 파악 소홀 등 탁상행정의 참사” 주장
엠에스 산업이 성주면에 추진 중인  폐기물사업장 전경.
엠에스 산업이 성주면에 추진 중인 폐기물사업장 전경.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지난 5월 12일 보령시로부터 허가를 완료한 가운데 폐기물 처리사업장 건립을 추진 중인 엠에스 산업과 성주면 개화 1·2·3리 주민 간의 대립각이 날로 거세지는 양상이다.

성주면 개화 2리 주민들은 지난 17일 김동일 시장 면담에 이어 지난 21일에는 긴급소집된 주민 회의를 통해 문제의 발단이 된 박 모 이장을 전격 해임하고 새마을 지도자를 이장대행으로 하는 비상대책위를 구성했다.

이상대 반대추진위원장은 이날 개화 2리 주민 전체는 이번 폐기물 처리장 건립과 관련해 사전에 그 어떤 설명회나 통보를 전혀 받지 못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시청에 전달됐다는 주민 의견수렴은 박 전 이장의 독단에 의한 일방적 전횡이라는 주장이다. 

이 위원장은 "이 지역은 청정지역이자 상수도 보호구역으로 식당 허가조차도 허락되지 않는 지역"이라며 "초등학교가 반경 500m 내에 불과한 곳에 폐기물 처리사업장이 건립된다는 것은 어린 자녀와 후손들을 위해서라도 결코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이번 사태에 대해 시청의 인허가 관련 부서인 환경보호과도 그 책임이 전혀 무관하지 않다고 질타했다. 이 위원장은 "허가 이전에 최소한 한 번쯤은 현장을 방문해 주변의 현황을 마땅히 파악했어야 했다"면서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 위원장은 "현재 이 업체는 주교면에 폐기물 처리장을 건립하려다 주민 반대로 인해 사업이 좌초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자신들의 주장처럼 완벽한 시설을 갖춘 첨단시설이라면 밀실로 추진할 것이 아니라 투명하게 공개하고 동의를 얻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시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이미 허가된 인허가 부분은 업체 스스로 반려하기 이전에는 현재로서는 임의 취소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는 입장이다. 다만 해당 사업자에는 공사중지 공문을 전달하고 주민과의 합의 조정을 통해 원만한 관계 설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통보한 상태다.

한편 반대추진위는 오는 23일부터 29일까지 주민집회가 예고하고, 지역 단체들과 연대해 반대 현수막 20개를 제작하는 등 폐기물사업장 저지를 고수하기 위한 단호한 대응 의지를 확고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