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넘어 조직적 범죄...추가조사도 靑에 전달되고 있나”
상태바
“朴넘어 조직적 범죄...추가조사도 靑에 전달되고 있나”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7.22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고충 호소에 "편한 공직생활" 되레 회유
경찰 고소 전날 서울중앙지검에 먼저 연락
박원순 이름 밝히자 "면담 어려울거 같다"
고위직 성범죄 수사 靑 보고에 깊은 우려
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 2차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 2차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위력에 의한 강제 성추행 혐의로 고소했던 피해자 A씨 측이 22일 2차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건을 박 전 시장 개인의 문제를 넘어선 '서울시의 조직적 범죄'라고 규정하며 서울시가 아닌 국가인권위원회 조사를 요구했다. 또 박 전 시장이 단순히 피소 사실을 인지하는 정도로 극단적 선택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수사정보 유출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재차 요구했다. 특히 고위 공직자의 성범죄 수사 정보가 청와대에 보고되는 상황에서 누가 성범죄 피해를 신고할 수 있겠느냐며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A씨 측은 추가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 역시 청와대에 보고되고 있는지 확인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날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여성의전화는 A씨를 대신해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 2차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송란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처장은 이번 사건에 대해 "시장을 정점으로 하는 서울시의 업무체계가 그동안 이들을 침묵하도록 만든 위력적 구조"라며 "(박 전 시장) 개인의 문제를 넘어 권력적인 은폐·비호가 있던 조직적 범죄"라고 규정했다. 이어 "서울시는 책임의 주체이지 조사의 주체일 수 없어 서울시 자체조사단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사건에 대해 공공기관 성희롱 등의 조사 및 구제기관인 국가인권위가 긴급조치, 직권조사, 진정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A씨 변호인인 김재련 변호사는 이 자리에서 "피해자는 성고충을 인사담당자에게 언급하기도 했다. 동료에게 불편한 내용의 텔레그램 내용을 직접 보여주기도 했다. 속옷 사진도 보여주면서 고충을 호소했다"며 "그러나 '30년 공무원 생활 편하게 해줄 테니 다시 비서로 와달라' '몰라서 그랬을 것이다' '이뻐서 그랬겠지' '시장에게 직접 인사 허락을 받아라' 등이 피해자에게 돌아온 대답들이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는 서울시를 넘어 검찰과 경찰, 청와대에 대한 문제제기도 나왔다. 김 변호사는 경찰 조사 하루 전 서울중앙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장에게 피고소인(박 전 시장)의 신분을 밝히고 면담을 요청했지만 "면담이 어려울 것 같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했다. 또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은 "경찰과 청와대 모두 고소사실 유출을 부인했다. (경찰의) 청와대 보고 근거는 대통령 훈령인데 앞으로 고위직의 성폭력을 신고할 피해자에게는 매우 우려되는 내용"이라며 "현재 추가로 피해자가 진행하는 진술, 자료 제출, 추가 고소 이러한 내용도 청와대에 보고되고 있는지 질문하고 싶다"고 했다. 이어 "박 전 시장은 법률가였고 대권주자였다. 구체적인 고소 죄명이 명확한 확인 없이 피소 가능성이나 피소 여부만으로 초유의 선택을 했을 거라고 쉽게 납득되진 않는다"며 "피해자 쪽의 고소 죄명이 명시된 고소장이 경찰에 제출된 시각 이후 박 전 시장의 연락 내역 등은 중요하게 확인돼야 한다"고 했다. 

한편 서울시는 피해자 측 기자회견 이후 "수사의 모든 과정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