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의 정치적 상상력 "백두산 물과 우리 쌀 맞교환"
상태바
이인영의 정치적 상상력 "백두산 물과 우리 쌀 맞교환"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7.21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벌크캐시 해결방안 제시 "장관 취임후 구상 밝힐 것"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 본부에서 열린 약식 기자회견에서 구상 중인 대북정책 등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 본부에서 열린 약식 기자회견에서 구상 중인 대북정책 등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정치의 장점인 상상력으로 남북관계를 뚫겠다'고 밝혔던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대북 제재를 돌파하기 위한 창의적 해법으로 '백두산의 물과 남쪽의 쌀 등을 맞교환 하는 방식'을 제안하고 나섰다. 군사적 전용 우려가 있는 '벌크캐시'(대량현금) 문제를 물물 교환을 통해 극복하자는 구상이다.  

이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스탠딩 인터뷰에서 "(대북) 제재와 관련해 벌크캐시 문제들이 늘 직접적인 제약 조건들로 작용했었기 때문에 새로운 상상력으로 뛰어 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금강산과 백두산의 물 그리고 대동강의 술, 이런 것과 우리의 쌀과 약품, 이런 것들을 물건 대 물건, 현물 대 현물로 서로 교역해 보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아주 많은 규모가 되지 않더라도 작은 규모로부터 시작되면 더 큰 교역의 영역으로 상황과 조건이 개선돼 발전시킬 수 있겠다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장관에 취임한다면 구체적인 구상에 대해서도 더 말씀드릴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자는 또 "장관에 취임하게 되면 보다 공식적으로 북과 대화에 나설 수 있는, 그리고 북이 대화로 나올 수 있는 어떤 구상을 밝히고 제안을 할 생각"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 후보자는 "우선 (북한과의) 대화를 복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라는 입장이다. 먼저 대화를 복원한 후 인도적 교류와 협력을 추진하고, 남북 간 합의를 이행해 나갔다는 것. 이 후보자는 이를 위해 "남북관계 발전에 있어서 공식적이고 공개적이고 대중적인 영역에서 통일부가 중심이라는 확고한 위상과 역할을 정립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8월 예정된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서는 "개인적인 입장으로는 연기되었으면 좋겠다"면서도 전시작전권 반환 문제나 코로나 상황 등을 고려해 전략적인 유연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봤다. 

한편 이 후보자는 도덕성 검증과 관련해서는 "큰 의혹은 어느 정도 규명했고 불식됐다고 판단한다"며 "남은 문제들은 청문회(23일) 과정에서 소상하게 밝히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