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 “후보 내지말자” vs “내야 한다”
상태바
민주당 내 “후보 내지말자” vs “내야 한다”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07.19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추문 공석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 두고 진통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내년 4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놓고 더불어민주당에서 후보를 낼지 말지를 두고 이견이 분분하다. 부산지역 친문 핵심인 전재수 의원은 '후보를 내지 말자'는 입장인 반면 당권주자인 김부겸 전 의원 등은 '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다른 당권주자인 이낙연 의원은 '현재 지도부가 판단하는 게 맞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 의원은 지난 1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우리 정치권이 당헌당규를 너무 무시하고 사실상 자기 자신들에게 귀책사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야말로 무표정하게 무책임하게 후보들 내고 또 표를 달라고 이렇게 해왔다"며 "악순환의 고리를 한 번쯤은 첫 테이프를 끊어줘야 된다"고 했다. 현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라는 규정을 두고 있다.

전 의원은 "후보를 내지 않아야 될 사유를 열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재보궐 선거의 사유를 제공한 정당이 한 번쯤은 우리가 후보를 내지 않으면 그 뒤에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는 당연히 후보를 내지 않는 것으로 정리될 것"이라고 했다. 전 의원은 또 당내 무소속 후보를 내세우는 것에 대해서는 "꼼수 중의 상꼼수"라며 "차라리 공천해서 후보내는 게 낫지 후보내지 않는다고 해놓고 민주당 성향의 무소속 후보를 지원한다든지 시민후보라는 말하자면 포장지를 입혀서 시민들에게 내는 것은 더 무책임한 짓"이라고 했다.

반면 당권 주자인 김 전 의원은 "대한민국 수도와 제2도시에서 치러질 내년 보궐선거는 향후 대통령 선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당헌을 고쳐서라도 당이 선거에 정면 대응하겠다면 당 지도부가 국민에게 사죄하고 설명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에 대해 국민의 비판이 있다면 질타를 받을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최민희 전 의원도 "한쪽 정당만 구속하는 '도덕룰'에 대해 토론할 때가 됐다"며 아예 당헌 개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편 같은 당권 주자인 이 의원은 '현 지도부가 결정하는 게 맞다'는 입장이다. 그는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위한 당헌 개정 여부는 현 지도부의 소관"이라며 "후보들이 말하기 부적절한 사안"이라고 했다. 그러나 현 지도부인 박주민 최고위원은 이를 다음 지도부가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