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지입차주와의 갈등을 끝내지 못한 레미콘업계에 부동산 대책까지 더해져 충격이 두 배로 작용할 전망이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레미콘업계가 이중고에 빠진 모양새다. 업계 전반적인 침체 상황 속 지입차주(운송차주)들의 운송비 인상 요구와 신축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레미콘이 투입되는 것으로 알려진 재건축에도 비상이 걸렸기 때문이다.
우선 지입차주들과의 갈등의 골은 일부 지역에서 좁혀지고 있지만, 전국적으로 놓고 보면 아직 매듭을 짓지 못하는 상황이다. 지입차주들은 부산‧경남지역을 시작으로 운송비 15% 인상을 요구해왔다. 레미콘업체들은 상황이 지속적으로 악화됨에 불구하고 매년 약 5%의 인상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러한 상황이 벌어지자 지입차주들은 파업에 돌입했다. 부산‧경남 지역의 지입차주들은 파업에 돌입했고, 지난 5월 레미콘 운송 단가를 20% 가량 인상하는 데 성공했다. 이러한 지입차주들의 움직임은 전국적으로 퍼졌다. 현재도 각 지역별로 지입차주들이 운송비 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을 펼치고 있다.
지입차주들이 조직적인 움직임을 나타내자, 업체들도 함께 행동하기 시작했다. 수도권 소재 레미콘업체들은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경기침체로 인해 매출과 가동률이 감소하는 상황”이라며 “사업자당 연평균 약 6000만원의 운반비를 지급하는 것은 물론 유류비, 식대까지 지원하는 등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파업 당시 수도권 업체들의 공장 가동 중단율은 70%에 달하며, 곤혹을 치렀다. 이후 양측은 운송비 약 9% 인상안에 잠정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입차주들도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업계 사정에 일부 공감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입차주들과의 갈등은 해소되고 있지만, 앞으로의 업계 상황은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전방산업 경기가 침체국면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는 지난달 기준 79.4를 기록했다. CBSI가 100미만일 경우 부정적인 시선을 던지는 기업이 많다는 뜻이며, 지난달 CBSI는는 장기평균선(80)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치다.
이미 코로나19 사태로 바닥을 찍고 반등하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6‧17 부동산 대책으로 레미콘 시장에는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신축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물량이 판매되는 재건축이 어려워질 예정이다.
재건축 기준 연한은 30년으로 늘었고, 리모델링은 15년 수준이다. 사실상 재건축이 가능한 단지들도 리모델링으로 선회할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리모델링의 경우 기존 구조물의 뼈대는 유지하고 공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재건축보다 적은 양의 레미콘이 투입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레미콘 시장은 지입차주와의 갈등, 전방산업의 하방국면 등 복합적인 문제를 겪고 있다”며 “레미콘 판매 단가도 업체별 출혈경쟁으로 최근 5년간 오르지 못하고 있어, 인건비‧단가의 균형을 이루는 것마저 벅차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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