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생활시설 일방 지정 유감, 대안 마련엔 협력”
상태바
“임시생활시설 일방 지정 유감, 대안 마련엔 협력”
  • 김길수 기자
  • 승인 2020.07.15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군기 용인시장, 시 방문 중수본 관계자들과 라마다호텔 등 대책 논의

[매일일보 김길수 기자]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엔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지만 시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외국인 임시생활시설을 지정한 것은 유감이며 주민반발 해소를 위한 결정이 필요하다.

중수본 면담
중수본 면담

”백군기 용인시장은 지난 14일 임시생활시설로 운영되고 있는 처인구 라마다호텔 및 골든튤립호텔 등의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시장실을 방문한 노홍인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 책임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등 관계자들에게 이같이 강조했다.

백 시장은 “외국인 임시생활시설이 필요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으나 라마다호텔 등을 임시생활시설로 지정할 때 시와 사전협의를 거치지 않아 극심한 주민반발을 초래한 만큼 정부 차원의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미 결정된 사항에 대해선 주민들의 이해를 구하겠지만 국내 최대 관광시설과 중심상가가 있는 지역의 호텔인 만큼 기간 연장은 어렵고 주민들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노 총괄 책임관은 “용인시와 충분한 사전협의를 하지 못하는 등 세부적인 부분을 챙기지 못해 죄송하다”며“다만, 지금까지 여러 격리시설을 운영한 경험으로 볼 때 시설 내 감염은 전혀 없으며, 주민들이 우려하는 사항을 철저히 보완해 시설을 안전하고 투명하게 운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정부가 현재 전국 11곳의 임시생활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나 입국 외국인이 이어져 추가 시설이 필요할 실정이다”며 대안 마련에 용인시의 협조를 당부했다.

백 시장은 “전국적으로 주거지나 상가 등과 떨어진 호텔 등 숙박시설이 적지 않은 만큼 정부가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시는 다만, 단기적으로 관내 호텔의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입국 외국인 임시생활시설을 확보해야 하는 정부를 돕기 위해 대안을 제시하는 등으로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백 시장은 이와 관련해 “특정 시설이 임시생활시설로 지정될 경우 예상되는 인근 상인들의 피해 등을 감안해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상생 방안을 모색해달라”고 요청했다.

노 총괄 책임관은 “국가경제를 활성화하려면 외국과 교류를 해야 하고 이를 위해선 외국인 임시생활시설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며 “지정되는 시설 인근의 지역 상인들과 생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