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이전론 부상 국책은행맨 좌불안석
상태바
지방이전론 부상 국책은행맨 좌불안석
  • 이광표 기자
  • 승인 2020.07.15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은·수은·기은 타깃...지역까지 거론되며 '이전설'
금융노조 "졸속정책" 성토...강행시 거센 반발 예고

[매일일보 이광표 기자] 공공기관 지방이전 문제가 수면 위로 부상하면서 국책은행을 비롯한 금융 공기업들이 냉가슴을 앓고 있다. 노조들은 졸속정책이라 비난하며 거센 반발을 예고하고 있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3대 국책은행의 지방이전 논의가 정치권을 중심으로 본격화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선 부처이관을 추진하는 법안을 준비하는 등 지방이전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

국책은행맨들은 좌불안석이다. 특히 민주당이 지난 총선 공약으로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재차 강조한 바 있어 정치적 논리에 따라 이삿짐을 싸야할 상황에 처했다.

지난달에는 최인호 민주당 의원이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이 중단되거나 지연되는 것을 방지하는 내용의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금융권에선 176석의 의회 주도권을 쥔 슈퍼여당이 의욕적으로 지방이전 이슈를 띄우고 있어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으로 보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기관 별 이전 지역까지 구체적으로 거론되면서 불안감이 커지는 상황이다. 금융권에선 산업은행은 원주혁신도시, 수출입은행은 부산 BIFC, 기업은행은 대전 등으로 각각 이전한다는 내용의 소문이 돌았다.

금융당국은 국책은행의 지방이전은 관련법의 개정이 필요한 사안으로 단기간에 이뤄질 일은 아니라는 원론적 입장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검토되지 않은 소문일 뿐"이라고 설명했지만, 정치권이 법안을 밀어붙이면 금융권은 그대로 따라야할 수밖에 없다. 

한편 국책은행 노조들은 지방이전을 저지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미 금융노조는 지난 5월 국책은행 지방이전 저지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산업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의 지방이전을 막겠다며 공동전선을 구축했다. 

금융노조 한 관계자는 "금융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금융 중심지를 늘리는 것은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며 "지방 이전을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