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인수 포기냐 극적 성사냐…제주항공 선택은? 
상태바
이스타항공 인수 포기냐 극적 성사냐…제주항공 선택은? 
  • 박주선 기자
  • 승인 2020.07.15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자정, 양사 M&A 선결 조건 이행 마감 시한 
코로나19로 동반 부실 우려 높아…인수 포기에 무게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여객기가 세워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여객기가 세워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인수합병(M&A) 선결 조건을 이행하라고 요구한 마감 시한이 도래했다. 업계에선 이미 양사 간 감정의 골이 깊은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동반 부실 우려가 높은 만큼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기할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1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이날 자정까지 이스타항공이 선결 조건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M&A 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

앞서 제주항공은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15일 자정까지 미지급금 해소 등 선결 조건을 이행하지 않으면 M&A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현재 이스타항공의 미지급금 규모는 체불임금 260억원을 포함해 총 1700억원에 달한다.

다만 제주항공이 마감 시한 이후인 오는 16일 당장 계약을 파기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선결 조건 시한인 15일 자정을 넘길 경우에도 계약을 파기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길 뿐 계약이 자동 파기되는 것은 아니다”면서 “일단 시한까지 이스타항공의 입장을 기다린 다음 인수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선 양사의 M&A가 사실상 무산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두 회사의 감정의 골이 깊은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동반 부실 우려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앞서 이스타항공 노조는 양사 대표의 녹취록을 공개하고, 제주항공의 운수권 배분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제주항공은 “사실이 아니다”며 반박하는 동시에 신뢰가 깨졌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현재 이스타항공은 미지급금 해소를 위해 막판까지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이를 해결하기엔 역부족이다.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는 전날 고용 유지를 전제로 임금 반납에 동의한다고 밝히는 등 직원들이 임금 반납을 통해 고통을 분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체불 임금을 해소해도 이스타항공 전체 미지급금의 15%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리스사와 정유업체 등을 상대로 미지급금을 줄여달라며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정유업계 역시 1분기에만 4조4000억원의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는 등 위기 상황이어서 이스타항공의 탕감 요청을 받아들이기 여의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의 올해 1분기 자본총계는 -1042억원으로 이미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지난 2월부터 5개월 동안 임직원에게 월급도 제대로 지불하지 못하고 있으며, 협력사에도 대금을 연체 중이다. 법정관리에 돌입한다면 기업 회생이 아닌 기업 청산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을 품는다 해도 동반 부실 우려가 존재한다. 제주항공 역시 코로나19 장기화로 유동성 위기에 몰렸기 때문이다. 올해 1분기 65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제주항공은 2분기에도 800억원대의 영업손실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상황에서 이스타항공까지 인수하게 되면 항공운항증명(AOC) 효력을 회복하고 사업을 정상화하는데 최소 1년 이상의 시간과 고정비 지출 등의 부담을 감수해야 한다. 

최근 제주항공의 2대 주주인 제주도가 인수에 부정적인 의사를 밝힌 것도 부담이다. 제주도는 지난달 26일 제주항공 임시주주총회에 앞서 제주항공 측에 재무 여건이 좋지 않고, 이스타항공 인수에 따라 금융적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신중해달라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중재로 제주항공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지만, 현재 경영상황이 좋지 않은데다 이미 인수협상 과정에서 이스타항공과 감정의 골이 깊어진 상태라 인수가 성사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이스타항공을 인수한다 해도 정부의 추가 지원 등이 뒷받침되지 않는 한 승자의 저주에 빠질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