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자살예방센터, 16일 추모의 날 행사 개최
상태바
천안시자살예방센터, 16일 추모의 날 행사 개최
  • 조남상 기자
  • 승인 2020.07.13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중한 사람을 자살로 상실한 경험이 있는 시민 대상

[매일일보 조남상 기자] 천안시자살예방센터(이하 센터)가 오는 16일 오후 4시부터 밤 8시까지 천안신방도서관에서 소중한 사람을 자살로 상실한 경험이 있는 시민을 위한 추모행사 ‘당신을 내 마음 속에’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추모행사 ‘당신을 내 마음 속에’를 알리는 포스터
추모행사 ‘당신을 내 마음 속에’를 알리는 포스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열린 이번 행사는 자살이라는 특수한 상실을 공통적으로 경험한 시민들이 모여 사회적 고립감·죄책감을 해소하고 치유와 회복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가족 구조 변화 및 사회적 단절의 고통을 완화하고자 유족이 직접 쓰고 그린 시화 공모전을 열고 사랑의 편지 보내기(우체통 비치)와 추모공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오후 7시부터는 유족 당사자들이 모여 서로의 일상 복귀를 지지하는 자조모임을 통해 연대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상실 대상을 가족으로 제한하지 않고 친구, 직장 동료, 이웃 등 가까운 누군가를 자살로 상실한 경험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안영미 센터장은 “죄책감과 두려움으로 상처 받은 마음을 감추고 사는 자살유족들에게 자유롭고 솔직하게 자신의 고통을 토로할 곳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리는 것이 이번 행사의 목적”이라며 “자살유족의 소외현상은 또 다른 자살유족 사각지대를 만드는 악순환이므로 지역주민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천안시자살예방센터는 자살유족의 일상복귀를 위한 △자살유족 프로그램(매주 1회) △자살유족 자조모임(매달 1회) △자살유족 힐링캠프(매달 1회) 등을 진행하고 있다. 작년부터는 자살유족을 대상으로 전문 교육을 실시해 역량이 뛰어난 자살유족을 당사자 활동가로 양성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가하길 희망하거나 문의가 있는 시민은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전화로 연락하면 된다.

 

천안 조남상기자/cooki79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