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박원순 미투 의혹' 경찰청장 인사청문회서 판다
상태바
野 '박원순 미투 의혹' 경찰청장 인사청문회서 판다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7.12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당 "미결로 두면 피해자나 유가족 한쪽 엄청난 피해"
8년만 귀국 아들 병역 의혹 해소 요구도 "재판 출석해야"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아들 박주신 씨가 지난 11일 아버지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학병원 장례식장에 들어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아들 박주신 씨가 지난 11일 아버지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학병원 장례식장에 들어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 대한 성추행 고소가 고인의 극단적 선택으로 '공소권 없음'으로 결론났지만, 미래통합당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라 예고했다. 뿐만 아니라 박 전 시장의 아들 박주신씨에 대한 병역비리 의혹에 대한 해명도 촉구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통합당 간사인 박완수 의원은 12일 언론에 "공소권이 없더라도 이미 고소가 접수된 부분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 경찰청장으로서의 입장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며 "청문회에서 질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 후보자가 부산지방경찰청장으로 재직 중 발생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여직원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서도 지역 경찰 책임자로서 역할을 제대로 했는지를 따져 물을 것"이라고 했다.

야권에서는 박 전 시장에 대한 고소가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되서는 안된다는 주장도 나왔다. 행안위 소속 4선 권영세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대로 수사하지 않고 미결 상태로 두면 피해자와 박 전 시장(또는 그 유가족) 중 진정으로 억울한 어느 한 편은 엄청난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며 "박 전 시장같이 우리 사회 내에서 한동안 기억될 인물의 경우 후대를 위해 정확한 평가가 필요하므로 정확한 진실규명이 필요하다"고 했다. 경찰 출신인 김용판 통합당 의원도 언론에 "공소권 없음으로 수사가 종결된다면 의구심을 가지는 국민이 많을 것"이라며 "경찰은 오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다 해야 한다"고 했다.

상주 역할을 하기 위해 영국에서 귀국한 박 전 시장의 아들 박씨를 향한 병역 비리 의혹도 이번 기회에 말끔히 해소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배현진 통합당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많은 분이 찾던 주신씨가 귀국했다"며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표한 대로 아버지 가시는 길 끝까지 잘 지켜드리기 바란다"고 했다.

배 의원은 이어 "다만 장례 뒤 미뤄둔 숙제를 풀어야 하지 않을까"라며 병역 비리 의혹 해소를 요구했다. 그는 "병역 비리 의혹에 관한 2심 재판이 1년 넘게 중단돼 있다"며 "주신씨의 부친께서 18년 전 쓴 유언장이란 글에는 '정직과 성실'이 가문의 유산이라 적혀있었다. 주신씨가 부친의 유지를 받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그는 또 "대한민국 모든 남성이 의무로 지고 있는 병역의 의무에 지위고하란 없다"며 "당당하게 재검받고 2심 재판 출석해 오랫동안 부친을 괴롭혔던 의혹을 깨끗하게 결론 내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