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그림으로 생각하는 인생 디자인'
상태바
[신간] '그림으로 생각하는 인생 디자인'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0.07.10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앞으로 무슨 일을 하면서 살아가야 할까?"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세대에 보내는 손바닥 안의 미래전략 가이드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그림으로 생각하는 인생 디자인>은 변화 속 어려움에 놓인 모든 세대에 현재 국회미래연구원장으로 활동 중인 미래전략 전문가 김현곤 박사가 제시하는 손바닥 안의 미래전략 가이드북이다.

이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지금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변화의 속도가 빠른 시대로 여겨지며 그 변화의 중심에는 AI 혁명, 융합 혁명으로도 불리는 4차 산업혁명과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고령화 혁명이 있다.

사실 이러한 빠른 변화 앞에서는 어떤 세대, 어떤 집단이든 피로감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과거의 방법과 전략으로는 변화 속에서 살아남아 행복과 성취를 누리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손바닥 안의 미래 전략 가이드북’이라는 말에 어울리게 이 책은 복잡하지 않으며 간단하고 명쾌하다. 김현곤 박사가 직접 고안한 다양한 그림과 그림을 설명하는 짧은 글 조금이 이 책의 전부다.

하지만 일견 단순해 보이는 그림 속에는 미래사회가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미래사회의 중심에는 무엇이 위치하게 되는지, 이러한 사회 속에서 행복과 성취를 누리려면 우리가 무엇을 지향해야 하며 지금 당장 무엇을 시작해야 하는지 한눈에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깊은 통찰이 들어 있다.

독자들은 이 책에 수록된 그림과 짤막한 글을 통해 미래에 대한 불안과 혼란에서 벗어나 행복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 독자들이 보는 그림은 같지만 그 그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통찰과 아이디어는 셀 수 없이 다양하다. 이러한 아이디어들은 성공한 타인의 뒤만을 쫓아가는 천편일률적인 인생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정말로 바라는 삶, 꿈꿔온 소망을 이룰 수 있는 미래를 만들어 줄 것이다.

저자 김현곤 박사는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경제학과를 졸업해 일본 츠쿠바대학교에서 경영공학박사를 취득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빅데이터센터장, 한국국토정보공사(LX) 공간정보연구원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국회미래연구원장으로 활동 중인 미래전략 전문가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