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세지는 김현미·김상조 경질론
상태바
거세지는 김현미·김상조 경질론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7.09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기숙, 후속대책도 맹폭 "자려고 누웠다가 열 받아 일어나"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오른쪽 두번째)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두번째), 김상조 정책실장(오른쪽)이 지난 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오른쪽 두번째)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두번째), 김상조 정책실장(오른쪽)이 지난 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대한 부정적 목소리가 고조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책임으로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에 대한 해임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여권에서마저 이들에 대한 경질론이 거론되기 시작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부동산 정책에 대해 "결과적으로 성공하지 못했다"며 "인사는 대통령의 일이고 함부로 말하는 것이 직전 총리로서 적절하지 않지만 정부도 여러 가지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질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았지만 경질을 포함,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읽힌다. 홍익표 민주당 의원도 라디오에서 김 장관에 대한 경질론에 대해 "여당 의원으로서 참 난감하긴 한데 정책 변화나 국면 전환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김 실장과 김 장관을 비롯,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까지 경질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관련, "정책 실패의 주범은 당연히 교체해야 한다"며 "김 장관과 김 실장, 노 실장을 경질해야 한다"고 했다.

안 대표는 또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지난 3년간, 부동산 정책의 총체적인 실패에 대해 국민에게 진솔하게 사과하셔야 한다"며 "정책 실패의 주역인 청와대 정책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그리고 스스로 자신들의 정책을 비웃는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다주택 고위공직자, 여당 다주택 의원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정권과 다주택 고위공직자들의 행태는, 서울을 사수하겠다는 정부 말만 믿고 수많은 국민들이 남아 있는데도, 자신들은 안전한 곳으로 도망간 후 한강 다리를 폭파해 버렸던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했다.

노무현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조기숙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도 경질론에 힘을 보탰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가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매한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취득세 감면 방안을 검토한다는 소식과 관련, "자산 양극화를 더 벌리겠다는 소리냐"며 "자려고 누웠다가 아래 기사 보고 열 받아 일어나 다시 부동산 글을 쓴다. 도대체 이 정부에서 누가 이런 발상을 하는 건가"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