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출' 추가연장 압박하는 정부
상태바
'코로나 대출' 추가연장 압박하는 정부
  • 이광표 기자
  • 승인 2020.07.09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은행 비공개 만남...대출 만기 재연장 가닥
다시 총대 멘 은행권 “공감하지만 대출 부실 우려” 

[매일일보 이광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금융권이 진행한 이른바 '코로나 대출'의 만기 연장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금융당국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대출 원금상환 만기를 추가 연장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졋지만 시중은행들을 중심으로 한 금융권은 리스크를 또 한 번 안고 가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당국은 최근 일선 금융기관 관계자들과 오는 9월 말 종료 예정인 대출 만기 연장 조치를 추가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 의사를 타진하고 있다. 

8일에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 관계자들과 시중은행 부행장급 임원들간 비공개 간담회도 가졌다. 구체적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의 현황 및 기업 자금사정 동향을 점검한 것으로 관측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아직 연장 여부도 결정이 안 됐고, 금융권 의사를 모으는 중이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다만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26일 “코로나 상황이 길어지면 9월이 됐다고 갑자기 손 털고 나올 수 없다”며 금융사들을 향해 비올때 우산을 뺏지 말라는 메시지를 던졌던만큼 이날 간담회에서 대출 만기 연장의 구체적 일정을 논의하는 자리가 됐을 거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지난 4월부터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모든 금융사에 6개월간 대출원금 상환 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를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다시 추가 연장이 현실화할 경우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올해 말까지 3개월을 더 연장하는 것이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자영업의 회복세가 더딘 만큼 추가 만기 연장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이라며 "당초 3월에 대책을 논의할 때부터 상황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유예 종료 시점에 추가 연장을 논의할 수 있다는 공감대는 있었다"고 말했다.

은행들도 대체로 만기 추가 연장 조치 필요성에는 공감하는 분위기지만, 향후 대출 부실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실물경기 회복 없이 만기연장만 반복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닌 것 같다"며 “당장 연체율 폭탄이 터지진 않겠지만 차주나 은행 모두 이자 유예는 큰 부담”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