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후계자’ 조현범 사장… ‘윤리경영강화’ 방침에 발목 잡히나?
상태바
‘사실상 후계자’ 조현범 사장… ‘윤리경영강화’ 방침에 발목 잡히나?
  • 성희헌 기자
  • 승인 2020.07.09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원 선임 시 직무공정성·윤리책임성 등 자격요건 점검
“보고서 통해 명문화 한 만큼 자격 따른 문제 소지 존재”
조현범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사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조현범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사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한국테크놀로지그룹 경영권 승계구도가 사실상 조양래 회장의 차남 조현범 사장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으나 ‘도덕적 책임’이라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조 사장의 행보가 ‘윤리 경영 강화’라는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의 경영철학 방침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9일 한국테크놀로지그룹 기업지배구조 보고서에 따르면 정관 제37조에 따라 대표이사의 선임을 이사회의 권한으로 규정하고 있다.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은 기업가치의 훼손 또는 주주권 침해에 책임이 있는 자의 임원 선임을 방지하기 위해 감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위원회는 기업의 부정행위가 발생했을 경우, 감사위원회운영규정 제20조에 의거해 부정행위 발생에 대응하고 있다. 

특히 회사 임원 선임 시 이를 근거로 개인의 감사 및 징계 이력을 검토해 인사를 단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임원 선임을 위해 상벌내역 등 결격요건 검증뿐만 아니라 전문성, 직무공정성, 윤리책임성 등 자격요건을 점검하고 있다.

한국테크놀로지그룹 기업지배보고서에 적시해 놓은 내부거래 관련 지침 사항
한국테크놀로지그룹 기업지배구조 보고서에 적시해 놓은 내부거래 관련 지침 사항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지난달 23일 조 대표가 사임하고 이수일 단독 대표체제로 바뀐다고 공시했다. 조 사장이 2년여 만에 대표직에서 물러나게 된 것이다. 조 사장은 배임수재 및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기소돼 4월 1심에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 추징금 6억1500만원을 선고받았다.

법원 판결에 따르면 조 사장은 2008년부터 2018년까지 협력업체 대표로부터 납품거래 유지 등을 대가로 매월 500만원씩 12회에 걸쳐 총 6억1500만원을 수수한 혐의로 2심 재판을 앞두고 있다. 또 2008년부터 2017년까지 한국타이어 계열사 자금을 매월 200만~300만원씩 102회에 걸쳐 총 2억6000여만원을 빼돌린 혐의도 받았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당시 “회사와 신임 관계를 저버린 채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납품업체로부터 장기간에 걸쳐 자금을 마련했고 수수 금액도 크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조 사장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대표이사직을 사임했으나 ‘보여주기식 반성’이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대표이사에서 물러난 지 일주일여만에 그룹의 후계자로 지목됐기 때문이다. 조 사장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대표이사에서만 물러났고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사장과 등기이사,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사장(COO)은 유지하고 있다.

한국테크놀로지그룹 기업지배 보고서에 적시해 놓은 임원 선임 규정
한국테크놀로지그룹 기업지배구조 보고서에 적시해 놓은 임원 선임 규정

조 사장은 대표이사 사임 후 얼마 지나지 않은 지난달 26일 블록딜(시간외 대량매매)로 아버지 조양래 회장의 지분(23.59%)을 모두 인수하며 최대주주가 됐다. 조현범 사장의 지분은 당초 19.31%로 형인 조현식 부회장(19.32%)과 같았지만 조 회장 지분을 전량 인수하며 42.9%로 최대주주에 올랐다.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최대주주 일가 지분은 조 회장의 딸인 조희원씨 지분 10.82% 등을 포함해 모두 73.92%다. 

일각에선 조현식 부회장이 조희원 씨와 반격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내놓는다. 국민연금(7.74%)도 변수다. 하지만 조희원 씨는 지난달 30일 “조현식, 조현범 어느 한 쪽의 편이 아니다”며 ‘중립’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조현범 사장과 조현식 부회장의 지분율 차이가 커 경영권 분쟁이 일어날 확률이 높지 않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결국 조현범 사장으로 승계구도가 잡히고 있다”면서도 “다만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이 윤리적 리스크를 검토하는 등 윤리경영 내재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보고서를 통해 명문화 한 만큼 조 사장의 후계자 자격에 따른 문제 소지도 존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