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통합신공항 무산되면 후손에게 '역사의 죄인' 된다
상태바
[기자수첩] 통합신공항 무산되면 후손에게 '역사의 죄인' 된다
  • 조용국 기자
  • 승인 2020.07.08 16:5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추진이 가시밭길이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후보지 결정이 오는 31일까지 유예된 가운데 국방부는 지난 3일 군위군이 고수해온 군위 우보는 선정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다며 부적합 결정을 내렸다.

이달 말 공동후보지 역시 부적합 판정이 날 경우 지난 4년간 추진해온 통합신공항 사업 자체가 무산돼 대구 군공항 이전 사업이 원점으로 돌아갈 위기에 놓인 것이다.

이처럼 지루한 다툼이 이어가는 가운데 제3위장소나 대구공항 존치론이 흘러나오고 있어 혼란이 더 커지고 있다.

통합신공항은 어느 특정지역을 위한 투자사업이 아니다. 신공항은 지역소멸에 놓인 지역경제 회생, 국가 경쟁력을 높여줄 절호의 기회다.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신공항이야 말로 한국판 뉴딜사업이라고 재차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 할 것이다.

이 지사는 “신공항은 대한민국 뉴딜 중 가장 큰 뉴딜사업으로 제3지역 운운은 시간만 낭비며, 공항이 무산된다면 후손에게 역사의 죄인이 된다”고 강조했다.

신공항이 건설되면 경제 사회적 파급효과는 일일이 열거하기도 어렵다. 군위군에 돌아가는 혜택 또한 크다.

먼저 군공항 이전에 따른 관외 관사와 민항시설인 공항청사 터미널이 군위에 들어온다. 이와 함께 공항까지 동서관통 도로가 개통돼 군위군 지역개발 촉진 및 공항접근성의 획기적 개선이 이뤄진다.

대구와 김천구미역에서 각각 공항까지 전철도 연결된다, 의성과 군위에 각 100만평의 항공물류산업클러스터도 조성된다.

여기에 더해 공항건설과 그외 인프라 구축에 약20조 원 가량이 투자된다. 이는 국토부와 협약만 잘되면 지역 건설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비중이 49%나 된다. 이렇게 되면 매년 1조 원 이상 10년 동안 대구경북 건설경기가 확보된다.

또한 신공항 주변 신도시 개발 등 민간개발이 포함된다면 약 50조 원 규모의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있다.

이런데도 군위군수가 반대하는 이유로는 안개일수가 우보는 5일로 공동후보지의 58.8일보다 11배가 적다는 이유를 들고 있다.

이와 함께 군민의 뜻에 따라 과반이 찬성하는 우보단독후보지를 유치 신청한 것으로, 법적 소송을 불사한다고 지난 6일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일각에서는 일차적 책임은 처음부터 이전 부지 선정 절차 기준을 명확히 하지 않아 지역 갈등 요인을 제공한 국방부에 있다고 한다.

하지만 김영만 군위군수의 이런 주장과 결정을 이해할 수 없다는 목소리도 크다. 위에 열거한 그 많은 혜택을 걷어차고 우보 단독후보지만을 고집하는 군수의 마이웨이식 행보에 혀를 내두르는 사람이 많다.

그 많은 사람들이 설득하고 중재해도 소용이 없다. 한 사람의 고집이 마치 여러 군민을 대표하는 것처럼 포장되는 것 또한 옳치 않다. 다수가 공감하는 정확한 정보를 군민에게 전달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통합신공항은 대구경북의 숙원사업이다. 더 이상 군수는 후손에게 역사의 죄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쯤에서 양보해도 군민들은 최선을 다했다고 박수를 보낼 것이다. 대구경북이 열망하는 신공항건설에 군위군수의 통 큰 합의와 양보가 절실한 대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영만이 설득 필요없다 2020-07-09 14:39:52
설득한답시고 보따리 싸 들고 김영만이 찾는 일 제발 하지 마라.
왜 안될 짓만 반복해 긁어 부스럼 만드나? 설득될 리가 있나?
그 어떤 유인책도 제시하지 말고 그냥 내버려 둬라.
의심병에 중독되어 뭘 준다고 해도 절대 안 믿는다.
내버려 두는 것이 찾아가는 것보다 더 낫다.
때가 되면 김영만이 제 발로 걸어서 협상하러 나오게 된다.
제 입으로 우보~ 우보 외치다가 갑자기 소보비안으로 어떻게 바꾸나?
군위군민들 입에서 이구동성으로 소보에라도 유치하자는 원성이
고막을 찢을 때 즈음해서 능구렁이 영감탱이가 슬그머니
군민들 뜻을 못 꺾겠다며 쭈그렁 대갈빡 내밀 테니
지금은 제발 잠자코 내버려 둬라.
소보비안 공항유치 성사에만 너무 매달리지도 말고.
김영만이가 그런 눈치는 대번에 채지. 당연히 협상은 더 힘들어지고.
7월 30일 뇌물죄 결심공판 때 수감되고 나서
부군수를 상대로 협상에 나서는 것이 더 현명하고.

의성향우회 2020-07-08 22:59:03
우보는 이미 부도수표입니다. 국방부 탈락 결정이 났는데 무슨 헛짓입니까?
군위민심도 많이 돌아서서 지금은 우보탈락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없고
어차피 우보가 탈락됐다면 소보비안에라도 유치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보 비명소리는 우보 일대 부동산투기가 완전
실패로 돌아가니 절망감에 빠져 군위군민들 핑계대고 자기들 살길만 찾는
악랄한 투기꾼들의 마지막 외마디 소리이니 그 누구도 호응 안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