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윤석열에 최후통첩 "9일 오전 10시까지 답하라"(종합)
상태바
추미애, 윤석열에 최후통첩 "9일 오전 10시까지 답하라"(종합)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7.08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고우면 말라" 하루 뒤 '24시간' 통첩 메시지
통첩 전 산사에서 "염주로 번뇌끊다" 결단암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6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검언유착 의혹' 사건 수사를 두고 윤석열 검찰총장과 연일 갈등을 빚어온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8일 윤 총장을 향해 최후통첩을 날렸다. '검언유착 의혹' 사건 수사 지휘 수용 여부에 대해 "9일 오전 10시까지 하루 더 기다리겠다"는 것이다. 추 장관은 최후통첩 직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산사를 찾은 사진과 함께 결단을 암시하는 메시지도 발신했다. 

추 장관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공과 사는 함께 갈 수 없고 정과 사는 함께 갈 수 없다"며 "벌써 일주일이 지났고 저도 검찰조직 구성원의 충정과 고충을 충분히 듣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어느 누구도 형사사법 정의가 혼돈인 작금의 상황을 정상이라고 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추 장관은 이어 "국민은 많이 답답하다. 우리 모두 주어진 직분에 최선을 다하면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보고 가야 한다"며 "더 이상 옳지 않은 길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 내일(9일) 오전 10시까지 하루 더 기다리겠다. 총장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리겠다"고 했다.

앞서 추 장관은 전날에도 윤 총장이 수사 지휘권 수용 여부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자 입장문을 통해 "윤 총장은 추 장관의 수사지휘를 신속히 받아들여야 한다"며 "법무부 장관은 검찰사무의 최고 감독자로서 최종적인 법적·정치적 책임을 지는 위치에 있다. 검찰총장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장관의 지휘 사항을 문언대로 신속하게 이행해야 한다"고 압박 수위를 높인 바 있다.

한편, 휴가 중인 추 장관은 산사에서 윤 총장에게 '24시간'의 최후통첩을 날린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를 통해 입장문이 발표되기 직전 추 장관의 페이스북에는 그가 산사를 내려다보는 사진과 함께 결단을 암시하는 글이 올라왔다. 이 글에서 추 장관은 "산사의 고요한 아침이다. 스님께서 주신 자작나무 염주로 번뇌를 끊고 아침 기운을 담아본다"며 "무수한 고민을 거듭해도 바른 길을 두고 돌아가지 않는 것에 생각이 미칠 뿐"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