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백기' 성난 민심에 다주택자 압박 나선 당·정·청
상태바
'노영민 백기' 성난 민심에 다주택자 압박 나선 당·정·청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07.08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제개발협력위원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제개발협력위원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박지민 기자] '반포 대신 청주' 아파트 매각 해프닝으로 민심 악화를 초래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8일 오전 남은 강남 반포 아파트도 이달 내 매각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약속했다. 노 실장의 결정으로 청와대 고위 참모 8명 중 나머지 다주택자들도 결단을 할 수 밖에 없게 됐다. 정부 역시 정세균 총리가 나서 다주택 고위공직자들을 향해 "하루 빨리 매각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국민에게 약속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당내 40여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진 다주택자 의원들을 향해 하루빨리 직접 처분계획을 밝히고 신속히 실천할 것을 공개 요구했다. 성난 민심에 쫓겨 당정청이 다주택 공직자에 대한 일제 압박에 나선 것이다. 

노 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서울의 아파트를 남겨둔 채 청주의 아파트를 처분하는 것이 서울의 아파트를 지키려는 모습으로 비쳤다"며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가족의 거주 문제가 해결되는 대로 이달 내에 서울 (강남 반포) 소재 아파트도 처분키로 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 저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엄격히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같은 날 정 총리는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 부동산 문제로 여론이 매우 좋지 않고 정부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며 "고위 공직자들이 여러 채의 집을 갖고 있다면 어떠한 정책을 내놓아도 국민의 신뢰를 얻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각 부처는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해 고위공직자 주택보유 실태를 조속히 파악하라"며 "다주택자의 경우 하루빨리 매각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특히 "시간이 흐른다고 해서 금방 지나갈 상황이 아니다. 심각한 상황"이라며 "사실 이미 그 시기가 지났다는 생각"이라고도 했다.

가장 민심에 민감한 여당 역시 당 소속 다주택 의원들에게 '2가지 원칙'을 못박고 나섰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앞서 총선 과정에서 후보자들에게 실거주 외 주택을 2년 안에 매각하도록 서약서를 제출받은 것에 대해 "반드시 지켜야 하는 국민과의 약속"이라고 명명했다. 또 '신속성'을 내세우며 "2년 내 처분을 약속했지만 안정화를 솔선수범한다는 취지에서 이른 시일 안에 약속을 이행할 것을 당 차원에서 촉구하겠다"며 다주택보유 국회의원들을 향해 "주택처분이행을 직접 밝히고 실천해줄 것"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