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만 풀린 대출구역 빗장…저축은행 비상
상태바
신협만 풀린 대출구역 빗장…저축은행 비상
  • 홍석경 기자
  • 승인 2020.07.08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협 영토 넓어지며 지역 저축은행 영업망 흔들
“금리경쟁 따른 부실화만 키울 것” 우려도 나와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신협의 영업가능 지역이 대폭 확대되면서 저축은행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기존 저죽은행의 타 지역 영업이 불가능한 가운데 형평성 논란이 제기 되면서 업계 금리경쟁만 부추길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8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앞으로 신협은 조합원이 아니라도 같은 권역에 속하면 ‘3분의 1 이하’ 규제에 얽매이지 않고 대출해줄 수 있다. 단, 권역 외 대출은 3분의 1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 그 간 지역 신협은 전체 신규 대출의 3분의 1 이하 범위 안에서만 비(非)조합원에게 대출해줄 수 있었다.

금융당국은 신협의 자금 운용 애로를 해소하고 서민금융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른 상호금융조합에 비해 엄격한 신협의 비조합원 대출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다. 이 같은 내용의 개정안은 다음달 12일까지 입법예고 기간을 거쳐 공포 6개월이 지난날부터 시행된다.

당장 저축은행은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불만이다. 특히 영업점이 1~2곳에 불과한 소형 저축은행은 걱정이 더 크다. 비대면 인프라를 구축한 대형 저축은행과 달리 이들 대부분은 현장을 중심으로 영업을 펼쳐온 만큼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업무구역이 달라 경쟁 상대가 아니었던 농협과 새마을금고도 긴장상태다. 이번 규제완화로 지역 내 모든 신협 조합을 상대해야 한다. 규제 틀을 벗어난 신협은 당장 새마을금고마저 위협할 수준이다.

청운신협의 경우 총자산만 1조5000억원에 달한다. 기존에는 대구 수성구에서만 대출을 할 수 있었다. 앞으로는 대구와 경북 전역에서 영업 활동을 누릴 수 있다. 223개에 달하는 대구·경북의 지역 새마을금고와 대출 영업 경쟁에 나서는 셈이다. 자산 규모가 각각 1430억원, 3600억원에 달하는 경남 남해신협과 서울 관악신협 등도 각각 부산·울산·경남과 서울·경기·인천 전역에서 대출을 하게 된다.

일각에선 신협의 규제 완화로 대출금리 인하 경쟁이 과열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신협과 새마을금고는 대출금리와 정기예탁금리의 차이인 예대마진에서 대부분 수익을 내고 있다. 시중은행에 비해 7배가량 높은 연체율도 부실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지난해 말 기준 신협과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은 각각 2.75%, 2.15%로 매년 상승 추세다. 업계 한 관계자는 “결국은 대출 영업일 텐데,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가 장기화 할 것으로 전망되는 과도한 업계 금리 경쟁이 되레 부실채권만 양산할까 우려 된다”고 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