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턱교정, 안전함 우선 고려한 양악수술 진행해야 부작용 ‘無’
상태바
[건강 칼럼] 턱교정, 안전함 우선 고려한 양악수술 진행해야 부작용 ‘無’
  • 이석재 아이디성형외과 원장
  • 승인 2020.07.08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재 아이디성형외과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석재 아이디성형외과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매일일보] 턱교정이나 주걱턱교정, 돌출입 등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을 양악수술로 정리한다. 뼈 자체를 움직이는 수술이며 수술 시 오차 범위까지 예측해 움직여야 부작용이나 사고를 방지할 수 있어 고난도 수술로도 꼽힌다.

안전하게 턱교정이나 주걱턱교정 등을 위해 양악수술 시 안전함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최근 양악수술이 미용수술로 대중화되기 시작하면서 양악수술비용 등 수술 외 조건을 따지는 추세가 나타나는 데 이는 위험도를 높이는 악수(惡數)가 될 수 있다.

의료계에서 안전한 양악수술을 위해 개발된 방법으로는 네비게이션 양악을 꼽을 수 있다. 네비게이션 양악은 수술 도구가 신경선, 치근에 접근 시 경고음이 울려 신경 손상 예방 및 차단에 도움을 준다. 수술 시 완벽하게 설계한 절골선을 화면으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 오차 가능성도 낮다. 3D 시뮬레이션으로 전후 얼굴과 뼈를 미리 볼 수 있어 만족도 역시 높은 방법이다.

기존의 양악수술이 집도의 직감에 의존해 수술 시 신경선 손상 가능성이 있고 수술 전 계획 및 계측만 보고 경험에 의존, 절골해 오차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을 획기적으로 보완한 방식이다.

수술 중 뼈 속 신경선과 치근을 확인할 수 없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네비게이션 양악은 파악 가능해 가장 안전한 양악수술 방법으로 꼽히기도 한다.

돌출입수술 역시 네비게이션 양악수술을 통해 수술이 가능하다. 돌출입이란 정상적인 어금니의 교합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옆에서 봤을 때 앞쪽의 치아와 잇몸이 코나 턱끝에 비해 유난히 튀어나온 상태다. 돌출입은 치아와 윗몸이 앞으로 돌출돼 투박하고 억세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어 턱교정이나 주걱턱교정과 함께 수술 빈도가 높다.

양악수술은 전신마취과 동반되고 뼈를 움직이는 수술이기 때문에 다양한 의료진의 협진 시스템을 갖추는 것 역시 중요하다.

마취과 전문의를 통한 정확한 마취 용량,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통한 얼굴 부위에 발생할 수 있는 손상이나 기형 등의 방지,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심미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야 만족도 높은 수술이 될 수 있다.

구강악안면외과는 얼굴 부위에 발생하는 손상이나 기형 등의 질병을 올바르게 진단하고 외과적인 치료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관이다. 양악수술 시 얼굴 뼈를 이동하는 만큼 제대로 파악 가능한 집도의 협진 여부는 결괏값을 크게 좌우할 수 있다.

안전한 턱교정이나 주걱턱교정, 돌출입수술 등을 위해선 수술 직후 발생할 수 있는 감염 등을 최소화하는 것도 핵심이다. 수술 직후 한 시간가량이 열이나 폐렴 같은 합병증 위험성이나 호흡 곤란 등 부작용 노출 위험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

수술 직후 1시간가량은 열이나 폐렴 같은 합병증 위험성이 높고 호흡 곤란 등 부작용에 취약한 시간이다. 이 기간 병원의 관리에 따라 환자들의 상태가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골든타임이라고도 불린다. 특히 전신마취가 동반되는 양악 및 안면윤곽수술, 가슴수술 등의 사고 및 부작용은 골든타임에 발생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악수술이 미용수술로 부각되면서 양악수술비용 등을 기준으로 병원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수술 이후 다양한 부작용 및 합병증 등의 가능성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턱교정이나 주걱턱교정, 돌출입 등을 이유로 양악수술을 받으려면, 최첨단 수술 장비 구축과 의료진 협진시스템 구축 여부, 책임 케어 진행 등 다양한 조건을 선제적으로 살피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