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이스타에 선행조건 이행 재차 강조…“계약 해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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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이스타에 선행조건 이행 재차 강조…“계약 해지 가능”
  • 박주선 기자
  • 승인 2020.07.07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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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입장문 내고 셧다운‧구조조정 지시 등에 반박…“이스타 왜곡 발표로 명예 실추”
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제주항공 제공
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제주항공 제공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이미 제시한 선행조건을 해결하지 못할 경우 인수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제주항공은 7일 인수합병(M&A) 관련 공식 입장문을 배포하고 이스타항공 측에 요구한 선행조건 해소가 이행되지 않을 경우,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제주항공은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10일(영업일 기준) 이내에 선결조건을 모두 이행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취지의 공문을 보내며 사실상 최후통첩을 날린 상태다. 제주항공이 제시한 기한은 오는 15일까지다.

제주항공은 이날 입장문에서 “2019년 12월 MOU 체결, 2020년 3월 주식매매계약 체결 이후 계약 이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면서 “선결조건 이행에 대한 이스타항공의 입장을 기다릴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주항공은 최근 이스타항공 측에서 계약의 내용 및 이후 진행 경과를 왜곡해 발표하며 제주항공의 명예가 실추됐다고 주장했다. 제주항공은 “양사 간 최고 경영자 간의 통화내용이나 협상 중 회의록 같은 엄격히 비밀로 유지하기로 한 민감한 내용들이 외부에 유출되는 비도덕적인 일이 발생했다”면서 “이스타항공의 경영상 어려움에 따라 양사 간 협의를 통해 이뤄진 운항 중단 조치를 마치 제주항공이 일방적으로 지시한 것처럼 매도한 것은 이스타항공을 도와주려던 순수한 의도를 왜곡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노조에서 제주항공이 구조조정을 요구했다는 증거로 언론에 공개한 파일에는 구조조정 목표를 405명, 관련 보상비용 52억5000만원이 기재된 엑셀 문서가 있었는데, 이는 3월 9일 12시 주식매매계약후 양사가 첫 미팅을 했고 당일 17시경 이스타항공에서 제주항공으로 보내준 엑셀파일의 내용과 완전히 동일했다”면서 “이것은 이스타항공이 이미 해당 자료를 작성해뒀다는 것이며, 제주항공이 구조조정을 지시했다는 이스타 측의 주장이 거짓이라는 증거다”고 설명했다. 

제주항공은 최근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가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제기했다.

제주항공은 “이스타 측의 각종 의혹은 이번 인수계약에서 제주항공이 매수하려는 지분의 정당성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낳고 있다”며 “해당 지분 인수에 따라 안정적인 경영을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스타에서는 (이 의원의) 지분 헌납으로 체불임금을 해결하면 딜을 클로징(종료)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본질과 전혀 다른 이야기”라며 “현재 상황대로 딜을 클로징하면 이스타항공의 미지급금 1700억원과 향후 발생할 채무를 제주항공이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스타홀딩스 보유 지분에는 제주항공이 지불한 계약금과 대여금 225억원에 대한 근질권이 이미 설정돼 이스타 측이 제주항공과 상의 없이 지분 헌납을 발표할 권리는 없다는 것이 제주항공의 주장이다.

또 제주항공은 “그간 인수계약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자금난을 겪고 있던 이스타 항공의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100억원을 저리(1.3%)로 대여했고, 계약 보증금 119.5억원 중 100억원을 이스타항공 전환사채로 투입하는데 동의했다”면서 “아울러 국내외 기업결합심사도 성실히 수행해 7월 7일 베트남 기업결합심사 완료에 따라 국내외 결합심사도 완료돼 제주항공이 수행해야 할 선행조건은 모두 완료됐다”고 말했다.

제주항공은 “그동안 이스타항공은 선행조건 이행에 성실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책임 회피에만 급급했다”면서 “현재까지 주식매매계약 상 선행조건은 이행되지 않고 있다. 타이이스타젯 보증문제가 해결됐다는 증빙을 받지 못했고, 계약 체결 이후 미지급금도 해결되지 않고 있고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중이다. 그 외에도 이해되지 않은 선행조건이 다수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행조건 이행이 지체되는 동안 코로나19로 인한 항공 시장의 어려움은 가중됐고, 이제 양사 모두 재무적인 불안정성이 커진 상황”이라며 “이번 인수에 대해서도 ‘동반부실’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나 M&A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결국은 국민의 세금으로 지원되는 것인 만큼, 견실하게 회사를 운영해 갚을 수 있는 확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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