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베트남서 K푸드 열풍 이끈다
상태바
배달의민족, 베트남서 K푸드 열풍 이끈다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0.07.06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죠스푸드‧아띠제 등 프랜차이즈 해외 시장 진출 지원
배달의민족 베트남 법인 라이더 가방.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배달의민족 베트남 법인 라이더 가방.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배달의민족이 베트남에 안착하면서, 국내 외식업체의 해외 진출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

6일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은 지난해 6월 베트남 호치민에 ‘BAEMIN’이라는 이름으로 배달앱 사업을 개시했다. 이후 ‘배민키친’을 오픈하며, 사업을 확장했다. 

배민키친은 조리시설을 갖춘 여러 개의 주방을 한 곳에 모은 공유 주방 서비스다. 이곳을 이용하면 보증금, 임대료 같은 초기 투자비용 없이 외식사업에 도전할 수 있다. 여러 입점업체가 식자재를 공동으로 구매해 비용 부담도 덜 수 있다. 

죠스푸드의 경우 베트남 법인과 6개월간 현장 실사를 진행하면서 호치민 1군 상권(한국인이나 관광객들보다 현지인들을 주로 상대하는 상권)에 공유주방을 만들자고 뜻을 모았다. 이어 최신 설비를 갖춘 주방, 현지인 입맛에 맞는 메뉴 개발, 식자재 현지 조달 등의 지원이 이어졌다. 현지인 채용과 교육, 매장 홍보, 복잡한 현지 행정절차 등도 배달의민족을 통해 해결했다.

죠스푸드는 지난해 11월 론칭 후 하루 평균 주문수 150~300건을 기록할 정도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다. 죠스푸드 외에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아띠제도 배민키친에 입점하면서 현지 매출이 늘고 있다. 

해외에 진출하려는 한국 음식점들의 문의가 늘면서 배민키친도 거점을 늘려가고 있다. 지난 6월 호치민 2호점을 낸데 이어, 올 하반기 호치민 3·4호점, 하노이 1호점 오픈을 준비 중이다.

배달의민족이 베트남에 안착한 이유로는 마케팅이 꼽힌다. 현지 법인은 베트남 문화와 정서를 파악해 ‘세뼘짜리 가방’이라는 문구를 새겨 넣은 에코백을 출시했다. 세뼘짜리 가방은 현지 전래동화에 나오는 금은보화를 가져다주는 가방의 이름이다. 라이더의 복장도 베트남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배달가방에는 ‘뜨겁습니다! 지나갈게요’, 우비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음식을 지키겠다’ 등의 문구를 새겼다. 

인기완 우아한형제들 해외사업부문 상무는 “배달의민족 특유의 마케팅 기법이 다른 나라에서 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한 것이 베트남 사업의 가장 큰 수확”이라며 ”한국에서처럼 BAEMIN을 베트남 국민 앱으로 성장시켜 K푸드가 해외로 진출하는 창구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플랫폼 기업과 오프라인 기업이 해외에서 동반 성장할 길을 연다는 각오로 해외 사업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