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기내 서비스 접촉 최소화 등… ‘S.A.F.E’ 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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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기내 서비스 접촉 최소화 등… ‘S.A.F.E’ 하게
  • 박주선 기자
  • 승인 2020.07.05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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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무원 근무영역 분리, 카트 대신 개별판매 전환 등 운영방식 바꿔
제주항공은 전노선 기내에서 소독 스프레이를 이용해 기내 화장실 내부 및 손잡이 소독을 실시한다. 사진=제주항공 제공
제주항공은 전노선 기내에서 소독 스프레이를 이용해 기내 화장실 내부 및 손잡이 소독을 실시한다. 사진=제주항공 제공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제주항공이 5일부터 국내 항공사 최초로 항공기 운항 중 기내 화장실 소독을 실시하고 기내 서비스에 대해 접촉을 최소화 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

제주항공은 객실승무원의 기내 서비스에 대해 ‘S.A.F.E’(Sanitary·위생적인 서비스, Avoided·거리두기 서비스, Friendly·친근한 서비스, Emotional·감성 서비스)를 새로운 기준으로 삼아 승객의 위생을 최우선으로 하고 물리적 거리를 두면서 친근하고 감성적인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했다.

첫 번째로 제주항공은 이날부터 운항하는 모든 노선에서 운항 중 사물소독 스프레이를 이용해 기내 화장실 내부 및 화장실 손잡이 소독을 실시하고 기내 접촉을 최소화 하는 서비스로 운영방식을 바꾼다. 

기내 에어카페 상품 판매 시 기존에는 카트에 상품을 비치해 판매하던 것을 구매를 원하는 고객이 요청 할 경우 해당상품을 판매하는 개별판매로 전환한다. 아울러 상품 구매 시 승객이 직접 단말기에 카드를 꽂아 결제하도록 해 접촉 가능성을 더욱 줄인다.

객실 승무원들의 근무영역도 기내 앞쪽과 뒤쪽으로 분리해 해당 영역에서만 서비스를 제공, 기내에서 구역별 접촉 빈도를 줄이도록 한다. 아울러 기내 에어카페에서는 고객들의 위생관리를 위해 휴대용 소독 스프레이(9000원) 및 손세정제(5000원), 3D마스크(5000원) 등 위생용품을 판매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기내 화장실은 해당편 승객들의 공용공간인 만큼 기내 위생을 위해 항공기 운항중에 소독을 실시하게 됐다”며 “건강하고 안전한 항공여행을 위해 물리적인 거리를 두면서 고객 개개인에게는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제주항공은 고객들의 안전한 항공여행을 위해, 여행시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도록 탑승객의 셀프 바코드 인식 및 좌석 위치별 순차 탑승방식을 도입했다. 국내선 발권 카운터에는 투명 가림막을 설치한 ‘안심 체크인’ 카운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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