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데이터·소재 통합관리...고용지원금 3주간 집중처리
상태바
바이오 데이터·소재 통합관리...고용지원금 3주간 집중처리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07.02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코로나로 K바이오에 성장 기회"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가운데)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제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중대본)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가운데)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제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중대본)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정부가 코로나19로 부각된 바이오 산업을 강조하며 연구에 필요한 국가체계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한편 긴급고용안정지원금과 관련해서는 이번 주부터 3주간 집중적으로 처리해 신속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일 열린 제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이후 브리핑에서 "전대미문의 글로벌 전염병 사태가 바이오산업 측면에서는 성장의 기회 요인이 되고 있다"며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가 인정하는 코로나19 모범 대응 국가로서 진단키트 등 K-방역을 포함한 K-바이오의 위상이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기회 요인도 더욱 크게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이오 연구에 필수인 연구·개발(R&D) 데이터와 바이오 소재를 통합 관리·제공하기 위한 국가체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부는 내년까지 바이오 연구 데이터를 통합해 제공하는 플랫폼인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는 '바이오산업 혁신 태스크포스(TF)'에서 범부처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 안건"이라며 "생명연구자원 빅데이터 구축 전략은 바이오산업의 기회요인을 120% 활용할 수 있도록 바이오 연구에 필수적인 R&D 데이터와 바이오 소재를 통합 관리·제공하기 위한 국가 체계 마련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 차관은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6월 30일까지 목표 대비 92.2% 수준인 105만1000명이 신청했다"며 "이번 주부터 3주간 집중 처리 기간으로 지정하고 신청된 지원금을 신속히 지급하겠다"고 했다. 이어 "국회 심의 중인 공공 및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은 통과 시 신속한 집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범부처 가이드라인 마련, 전산시스템 개발 등 사전준비를 철저히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