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분 헌납’ 했지만…점점 꼬이는 제주항공-이스타 M&A
상태바
‘지분 헌납’ 했지만…점점 꼬이는 제주항공-이스타 M&A
  • 박주선 기자
  • 승인 2020.06.30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체적인 지분 포기 방식‧자금 활용 계획 등 불투명 
제주항공 “선결 조건 충족해야 인수 추진” 입장 고수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가운데)가 29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합병(M&A) 관련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박주선 기자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가운데)가 29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합병(M&A) 관련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박주선 기자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이스타항공이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가가 보유한 지분을 헌납하겠다며 배수의 진을 쳤다. 하지만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의 일방적인 통보에 불쾌감을 내비치는 동시에 선결 조건이 모두 충족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지분 포기 방식 등 세부사항이 제시되지 않은 만큼, 이번 지분 헌납이 양사 인수합병(M&A) 작업에 동력으로 작용하기는 커녕 오히려 갈등의 골이 더 깊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3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상직 의원은 전날 가족들이 이스타홀딩스로 보유한 이스타항공 보유 주식 전량을 무상 헌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스타홀딩스가 이스타항공에 넘기는 지분은 38.6%로, 지분 가치만 약 410억원에 달한다. 이스타홀딩스는 이 의원의 두 자녀가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다.

문제는 이 의원의 지분 포기 방식과 체불임금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방법 등이 빠져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는 전날 오후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주주가 헌납한 지분을 토대로 체불임금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면서도 “이 의원 일가의 지분 헌납과 관련한 구체적인 방안과 자금 활용 계획은 아직 미정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스타항공은 무작정 제주항공의 조속한 인수를 촉구했다. 최 대표는 “제주항공과의 M&A 진행에 따라 이스타항공은 정부 지원을 받을 자격도 없이 시간만 보내고 있다”며 “이스타항공에 최악의 상황이 현실화한다면 제주항공도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제주항공 제공
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제주항공 제공

이에 제주항공은 다소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기자회견도 사전 통보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한데 이어 이번 M&A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이스타홀딩스의 지분 헌납을 이유로 인수를 촉구하고 있어서다. 계약 주체 역시 이스타홀딩스에서 이스타항공으로 변경된 것인지도 불확실한 상황이다. 

제주항공은 기존 계약서상 계약 대상자인 이스타홀딩스가 250억원 체불임금과 선결 조건을 충족해야 M&A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선결 조건은 타이이스타젯 지급보증 문제와 해외 기업결함심사 승인 완료 등이다. 

앞서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항공기 리스사와 타이이스타젯의 B737-800 항공기 1대 임차와 관련된 채무에 준하는 금액의 보증이 담긴 계약을 맺었다. 보증 금액은 3100만달러 수준이다. 하지만 보증 문제는 아직 해소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베트남 등 해외 기업결합 심사 승인도 늦어지고 있는 상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이 의원의 지분 헌납 결정은 이번 M&A와 무관하다”면서 “체불임금은 이스타항공 측이 당연히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고, 체불임금 외에도 타이이스타젯 지급 보증 문제 해결 등의 계약서 상 선결 조건이 해결돼야 인수 마무리가 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업계에서는 이 의원의 지분 헌납 결정이 양사 M&A 작업에 동력으로 작용하기는 커녕 갈등의 골만 더 깊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이스타항공의 기자회견이 오히려 양사 입장차만 확인시켜준 꼴이 됐다”면서 “제주항공이 표면적으로 인수 의지에 변함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하반기 내로 인수 작업을 마무리 지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