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美 반대에도 홍콩보안법 강행
상태바
中, 美 반대에도 홍콩보안법 강행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6.30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의 홍콩사태 가시화...미중 갈등 정점 치달을 듯
홍콩 시민들이 28일 보안법 통과를 앞두고 이에 항의하는 침묵의 행진을 벌이며 정부측에 대한 '5대 요구 조건'을 가리키는 의미로 다섯 손가락을 세우고 있다. 사진=로이터통신
홍콩 시민들이 28일 보안법 통과를 앞두고 이에 항의하는 침묵의 행진을 벌이며 정부측에 대한 '5대 요구 조건'을 가리키는 의미로 다섯 손가락을 세우고 있다. 사진=로이터통신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미국의 강력한 반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중국이 30일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강행에 나섰다. 홍콩 내부에서는 제2의 홍콩 사태가 가시화 되고 있고, 외부에서는 미중 간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국제질서까지 갈수록 격랑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열고 15분만에 만장일치로 법안을 통과시켰다. 회의 직전 미국이 홍콩에 대한 특별대우를 박탈한다며 중국에 대한 제재를 공개적으로 천명했지만 보란 듯 법안 통과를 강행한 것이다. 법안은 홍콩 주권 반환일인 7월 1일부터 시행될 전망이다. 

홍콩보안법은 △외국 세력과 결탁,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리즘 행위 등을 금지·처벌하고 △홍콩 내에 이를 집행할 기관을 설치하는 내용과 △국가전복 등을 주도한 사람에 대해 최고 종신형에 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 법안은 홍콩 내 민주화 세력을 정조준하고 있다. 홍콩 민주화 운동의 주역 중 한 명인 조슈아 웡은 법안 통과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홍콩보안법이라는 악법 통과와 인민해방군의 저격 훈련 공개 등 홍콩의 민주 진영은 이제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상황에 이르렀다. 10년 이상의 투옥과 가혹한 고문, 중국 본토 인도 등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게 됐다"며 자신이 비서장을 맡고 있는 데모시스토당 탈퇴를 선언했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 자격으로 투쟁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하지만 홍콩 내에서는 벌써부터 지난해 홍콩 사태가 재연될 조짐이 뚜렷하다. 이날 SCMP에 따르면 홍콩 시민사회 연대체인 민간인권진선은 홍콩의 중국 반환 23주년이자 홍콩보안법 발효일인 7월 1일 대규모 시민 불복종 운동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2의 홍콩사태가 발생할 경우 미중 간 갈등은 정점으로 치닫고, 서로 간 경제적 보복과 맞보복은 물론이고 군사적 갈등 사태마저 도래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