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실무자 위한 ‘서무 업무 길라잡이’ 발간
상태바
강서구, 실무자 위한 ‘서무 업무 길라잡이’ 발간
  • 서형선 기자
  • 승인 2020.06.29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처리 팁부터 주요 감사 사례까지 수록
최근 3년간 주요 감사 사례, 지적 등 구성
강서구가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서무 업무 길라잡이’를 발간했다. 사진=강서구 제공
강서구가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서무 업무 길라잡이’를 발간했다. 사진=강서구 제공

[매일일보 서형선 기자]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부서와 동주민센터에서 서무업무 등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서무 업무 길라잡이’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서무담당자는 부서와 동주민센터에서 인사·복무관리, 예산 집행 등의 잡다한 업무는 물론 살림살이까지 도맡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잡무가 많다보니 대부분의 서무담당자는 전 담당자가 했던 방식을 답습함으로써 반복적 실수를 하게 된다.

구는 감사를 하면서 매년 반복적으로 지적되는 사례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어 이러한 유사사례에 대한 반복적 실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이번 ‘서무 업무 길라잡이’를 발간하게 됐다.

‘서무 업무 길라잡이’에는 업무처리 팁부터 주요 감사 사례까지 수록했으며 △구정 및 구의회 주요 일정 △지출·계약 등 분야별 업무처리 지침 △최근 3년간 주요 감사 사례(지적) 순으로 구성됐다.

특히 실무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자주 실수하는 부분들을 △주요 위반 사례 △가능한 사례와 불가능한 사례 비교 △유의 사항 등을 포함 꼼꼼하게 제작했다.

또 반복적 실수가 없도록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최근 3년간 주요 감사 사례’를 함께 실어 실무자가 감사에 대비할 수 있게 한 것도 이례적이다.

김진철 감사담당관은 “서무 업무 길라잡이가 ‘업무를 표준화하고 현행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여 조직 전체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