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회담제의…與 “北 수용해야” vs 野 “압박 안돼”
상태바
개성공단 회담제의…與 “北 수용해야” vs 野 “압박 안돼”
  • 김경탁 기자
  • 승인 2013.04.25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공단 회담 제의에 정치권 엇갈린 반응

[매일일보]정부가 25일 개성공단 가동 잠정중단 사태 해결을 위해 남북 당국 간 실무회담을 전격 제의한 것과 관련해 여야는 “사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조치”라고 입을 모으면서도 구체적인 부분에서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 이상일 대변인은 논평에서 “우리 정부의 이번 회담 제의는 사태를 대화로 풀어보자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며 “북한은 제의를 즉각 수용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국제사회가 북한의 태도를 주시하고 있다”면서 “사태가 장기화할수록 북한은 더욱 고립될 것이고, 북한이 대화의 테이블로 나온다면 국제사회의 불신이 조금이라도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번 대화 제안은 의미가 있으며 북한 역시 대화제의를 수용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야 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회신 시기를 못박고 ‘중대조치’를 언급한 것은 압박을 넘어 대화의 진정성을 훼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정부는 인내와 장기 전략을 갖고 대북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보정의당 박원석 원내대변인 역시 논평에서 “대북압박을 지양해야 한다”며, “회신 요구 시점을 바로 내일로 정한 점과 중대 조치를 언급한 점은 북한이 압박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원석 대변인은 특히 “그동안 남북 대치상황을 사실상 방기해 온 정부가 `면피용' 대화 제의를 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통합진보당은 이날 오후 현안 브리핑에서 4·24 재보선 결과 및 일본의 군국주의 꼼수에 대한 내용만 브리핑했을 뿐 통일부의 개성공단 실무회담 제의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