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구청장·군수협의회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한다”
상태바
부산 구청장·군수협의회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한다”
  • 최인락 기자
  • 승인 2020.06.2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공항 확장안은 잘못된 정책"
국무총리실의 신속하고 명확한 검증 결과 발표 촉구
부산시 구청장, 군수협의회가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민주당부산시당)
부산시 구청장·군수협의회가 기자회견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티켓을 들고 있다.(사진=민주당부산시당)

[매일일보 최인락 기자] 국토교통부의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한 국무총리실 검증 결과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부산지역 기초단체장들의 결의문이 나왔다.

“김해공항 확장안은 공항의 안정성이나 항공 수요 예측, 국민들의 항공 이용 편의와 비용 등은 철저히 무시된 채 오로지 정치 논리에 의해 결정된 잘못된 정책”이므로 “동남권 관문공항이 건설될 수 있도록 국무총리실이 신속하고 올바른 결론을 내려 줄 것을 촉구한다”는 것이 요지다.

부산광역시 구청장·군수협의회(협의회장 김우룡 동래구청장)은 26일 부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김해공항 확장안은 공항의 안정성이나 항공수요 예측, 국민들의 항공 이용 편의와 비용 등은 무시된 채 정치 논리에 의해 결정된 잘못된 정책”이라며 비판했다.

또 국토교통부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한 국무총리실의 신속하고 명확한 검증 결과 발표를 촉구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안전하고 24시간 운영 가능한 동남권 관문공항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하며 지난 2002년 129명이 목숨을 잃은 김해공항 중국 민항기 추락사고를 예로 들기도 했다.

특히 기상 악화와 착륙 애로 등 비행 중 비상상황이 발생한 경우, 산악 장애물과 신도시 아파트 사이를 근접 비행하며 선회해야 하므로 극히 위험하다는 지적이다.

또 김해공항 주변 약 3만여 가구에 미칠 소음 피해와 포화상태에 이른 부산과 울산, 경남을 비롯한 동남권 항공수요를 강조했다.

결의문은 “안전하고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그리고 향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항공수요를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동남권 관문공항이 건설될 수 있도록 국무총리실이 신속하고 올바른 결론을 내려 줄 것을 간절히 촉구한다“고 마무리했다.

부산시 구청장·군수협의회는 부산지역 16개 기초단체 단체장이 소속된 협의체로서 김우룡 동래구청장이 회장을, 최진봉 중구청장이 부회장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