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협치냐 責任정치냐...거대여당 결단만 남았다
상태바
與野협치냐 責任정치냐...거대여당 결단만 남았다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6.25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비상의원총회에서 재신임을 추인받은 후 의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비상의원총회에서 재신임을 추인받은 후 의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조민교 기자] 사찰 칩거를 끝내고 국회로 복귀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의 첫 일성은 “야당 없이 마음껏 해보라”였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법제사법위원장(법사위원장) 자리를 토해내고 여야 협치의 길로 들어서든지 아니면 18개 상임위원장을 모두 차지하고 책임정치를 해보라는 것이다.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가 지연되는 가운데 국회 정상화 여부는 이제 176석 거대여당의 결단에 맡겨졌다.

주 원내대표는 25일 오전 통합당 의원들의 기립 박수 속에서 긴급의원총회장에 들어섰다. 지난 15일 민주당이 단독으로 본회의를 열어 법사위원장을 비롯한 6개 상임위원장을 차지하자 이에 책임을 지고 원내대표직을 사퇴한 지 열흘만이다. 통합당 의원들은 기립 박수로 주 원내대표에 대한 재신임 의사를 나타냈다.

주 원내대표는 재신임 직후 국회 정상화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민주당을 향해 “총선에서 이긴 걸 갖고 국회를 자기들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작정했고 (원 구성과 관련해) 처음부터 협상은 없었다”며 “처음부터 통합당 없이도 국회를 마음껏 운영할 수 있는 의석이라면서 ‘당신들 의사는 반영하지 않는다’고 했으니 그렇게 해보라”고 했다. 이어 통합당 의원들을 향해 “(민주당은) 자기들 마음대로 운영되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순간 손을 내밀 텐데 그때까지 단일대오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에서) 상임위 구성을 잠정적으로 해서 명단 배정표를 달라고 하는데 그럴 수는 전혀 없다”고 했다. 민주당의 제안을 수용해 법사위원장을 포기하고 일부 상임위원장을 차지하자는 당내 일각의 목소리를 겨냥한 발언이다.

주 원내대표가 ‘법사위원장 아니면 전부 포기’ 방침을 명확히 함에 따라 추경 처리와 국회 정상화 등은 민주당으로 공이 넘어갔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회는 멈춰선 안 된다. 책임 있게 국회를 가동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번 주 단독으로라도 추경 처리에 필요한 원구성을 마치고 추경 심사에 돌입, 이달 내 추경 처리를 마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26일 본회의를 열고 △예결위원장만 원포인트 선출 △예결위원장과 민주당 몫 나머지 5개 상임위원장 선출 △나머지 12개 상임위원장을 모두 선출하는 방안 중 하나를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박병석 국회의장이 민주당의 본회의 개회 요구를 수용할지가 변수다. 박 의장은 여야 모두에 추가 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