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조정위 ‘5차 회의’ 개최, 기술탈취 첫 조정 성립
상태바
상생조정위 ‘5차 회의’ 개최, 기술탈취 첫 조정 성립
  • 나기호 기자
  • 승인 2020.06.2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검찰청 연계, 불공정 조정·중재 컨트롤타워 역할 가속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25일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에서 상생조정위원회 제5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23일 ‘상생조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이 국무회의에서 통과된 이후 첫 회의다. 중기부가 진행하고 있는 기술탈취‧불공정거래 사건의 조정‧중재 현황, 특허청의 타부처 기술판단 지원사업 운영계획, 중소기업중앙회의 ‘표준공동기술개발 계약서 활성화 방안’ 등 5개 안건에 대한 심의가 이뤄졌다.

특히, 기술탈취 사건 중 검찰청과 중기부가 연계해 처음으로 분쟁조정을 이끌어낸 사례도 2건 보고됐다. 지난해 6월에 중기부와 검찰청은 ‘기술탈취 행위 및 불공정거래 관행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같은 해 9월 2차 상생조정위원회에서 검찰 고소·고발 사건을 중기부 조정 절차로 연계하기로 결정한 후 현재까지 총 9건의 사건이 연계돼 조정·추진 중이다.

이번 조정이 성립된 2건은 모두 기술침해와 관련된 사건으로, 당초 피해기업은 자사 기술을 모방해 생산·판매한다는 이유로 상대방을 검찰에 형사고소했다. 그러나 검찰은 당사자간 자율합의를 위해 수사중단 후 중기부에 조정을 요청했다.

이에 중기부 기술분쟁조정중재위원회는 각 사건별로 수차례 회의를 거쳐 피해보상금 지급 등을 골자로 조정안을 마련했다. 양 당사자가 최종 수락해 조정이 성립됐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국무회의에서 “상생조정위원회의 설치는 정말 획기적인 일이다”며 “분쟁조정을 통해 해당 회사들에게는 큰 이득이 됐을 것이며, 상생조정위원회가 활성화돼 중소기업들에게 힘이 되길 기대하고 이를 위해서는 중기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유관기관간 협력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상생조정위원회 출범은 중기부의 핵심 정책 철학인 ‘상생과 공존’을 위해 취임식에서 약속했던 사항으로, 지난 23일 ‘상생조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됨에 따라 오는 30일부터 상생조정위원회는 대통령령에 근거한 법정 위원회로 격상돼 보다 안정적이고 실질적인 활동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며 “더욱이 27일이 위원회가 출범한지 1년이 되는 날인데, 지난 1년간 활동을 통해 상생조정위원회는 이제 범 부처와 민간을 아우르는 불공정행위 사건 조정·중재의 컨트롤타워로 자리매김 했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제는 상생조정위원회의 또 다른 1년을 준비할 때이며 무엇보다 많은 분쟁 사건들이 위원회를 통해 신속하게 조정·중재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동시에 관련 부처와 협업도 긴밀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기부는 이번 상생조정위원회 5차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관계 기관과 협의를 거쳐 적극 시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