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윤석열 면전서 "추미애와 협력하라"
상태바
文대통령, 윤석열 면전서 "추미애와 협력하라"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06.22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쳐다보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쳐다보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여권이 추미애 법무장관과의 불화를 이유로 윤석열 검찰총장의 자진사퇴를 압박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윤 총장 면전에서 "추 장관과 서로 협력하라"고 지시했다. 7개월전 "검찰 셀프 개혁에 멈추지 않도록 법무부와 긴밀히 협력하라"는 면전 메시지처럼 윤 총장에 대한 우회적인 압박으로 풀이된다. 윤 총장이 충분히 협력하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다. 이날 야당에서는 "윤 총장에 대해 문 대통령이 분명한 태도를 보여주기 바란다"(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는 요구가 나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최근 법무부와 검찰이 함께 인권수사를 위한 기획단(TF)을 출범시킨 것과 관련해 "권력기관 스스로 주체가 돼 개혁에 나선 만큼 '인권수사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각오대로 서로 협력하면서 과감한 개혁방안을 마련해 국민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이 자리에는 추 장관과 윤 총장이 함께 자리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검경수사권 조정과 관련한 후속 조치 마련에도 빈틈없이 해야 하겠다"고 지시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7개월전인 지난해 11월 8일 열린 5차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도 윤 총장 면전에서 우회적인 경고 메시지를 낸 바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윤 총장이 아닌 누가 총장이 되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공정한 반부패 시스템을 만들어 정착시켜야 한다"며 "셀프 개혁에 멈추지 않도록 법무부와 긴밀히 협력해 개혁의 완성도를 높여 달라"고 했다. 당시 윤 총장이 내놓은 자체 개혁안에 대한 비판이었다.

현재 여권에서는 윤 총장에 대한 자진사퇴 압박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를 두고 총선 압승에 따른 윤 총장 제거 시나리오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비판이 야권에서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이를 묵인하고 있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이와 관련, 이날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은 반부패정책협의회 개최를 앞두고 "최근에 참 듣기에 딱한 현상들이 정치권에서 나타나고 있다. 대통령이 절대 신뢰를 가지고 임명한 자의 거취에 대해 '나같으면 사퇴를 할 것'이라느니, 4.15 총선이 윤 총장 거취를 결정하는 것처럼 얘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참 모순적이고 딱하게 보인다"며 "대통령이 절대 신임으로 임명한 자로 검찰총장의 거취 문제는 오로지 대통령 혼자만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다. 문 대통령이 지금 재신임을 분명히 밝히든 어떤 조치를 취하든 둘 중 하나를 해야 국민들이 납득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