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14주년] 세계로 뻗어나가는 ‘K-스마트시티’
상태바
[창간14주년] 세계로 뻗어나가는 ‘K-스마트시티’
  • 성동규 기자
  • 승인 2020.06.2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스마트시티 수출 전략·사업화 방안 수립 착수
쿠웨이트, 미얀마 등 6개국에서 8개 사업 추진 중
국토부, 스마트시티 러시아 등 11개국 수출 성과
스마트시티 위상 높이려 국제표준화 작업도 병행

[매일일보 성동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세계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악재를 돌파하고 ‘포스트 코로나’(Post-Corona) 시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전략을 가다듬고 있다.

그중 건설 분야에서 하나를 꼽자면 우리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기술(ICT)과 건축 기술력을 앞세운 한국형 스마트시티 수출이 있다. 최근 국제 표준화 작업과 국가별 맞춤 사업계획 수립 등이 착착 진행되면서 국제 시장 진출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압둘라 신도시 개발예정지 현황도. 사진=LH 제공

◆ LH, 국가별 맞춤형 스마트시티 사업모델 개발

시장조사기관 ‘마켓 앤 마켓’의 올해 조사에 따르면 국제 스마트시티 시장은 지난 2018년 3080억달러(약 362조원)에서 오는 2023년 6172억달러(약 726조원)로 연평균 18%씩 성장할 것으로 평가된다.

개발도상국 등의 인구폭발에 따라 매년 30만명 규모 신도시가 120개 건설되어야 할 정도로 방대한 수요 과잉 상태에 직면해 있어서다. 정부는 이에 주목, 올해 1월 한국주도 스마트시티 글로벌 협력체계인 ‘K-시티 네트워크’를 출범시키고 외국 진출 확대에 나섰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도 정부 정책과 보조를 맞춰 최근 ‘해외 스마트시티 수출 전략 및 사업화 방안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이를 통해 진출 대상 국가에 맞춤형 사업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각국의 정부 정책, 경제 수준, 도시인구 증가율, 상·하수와 스마트 기술 등 기반 시설을 고려해 신도시·산업단지·주택사업·도시재생으로 사업 유형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계획, 개발, 운영 등 사업단계별 민간 기업 참여방안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LH는 이미 스마트시티와 관련해 쿠웨이트와 미얀마, 말레이시아 등 6개국에서 8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기도 하다. 현재 가장 빠른 속도를 보이는 스마트시티 사업은 쿠웨이트 압둘라 신도시 개발사업이다. 

압둘라 신도시는 쿠웨이트 수도 쿠웨이트시티 인근에 주택 4만5000가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추정 사업비는 약 26조원에 달한다. LH는 올해 11월 쿠웨이트 정부와 본사업약정을 체결하고 내년 상반기 특수목적법인(SPV)을 설립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진=국토부 제공

◆ 국토부, 스마트시티 국제 표준화로 수출 활로 연다 

스마트시티 수출의 또 다른 한 축인 국토교통부에서도 결실을 맺고 있다. 지난 4월 국토부는 ‘K-시티(City) 네트워크 글로벌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러시아 연해주 스마트시티 구축 등 총 12건의 사업을 선정했다.

스마트 도시개발형은 러시아 볼쇼이카멘,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미얀마 달라 신도시, 베트남 메콩 델타, 인도네시아 신수도, 페루 쿠스코 공항부지 등 6개국이, 스마트 솔루션형은 교통 3건, 전자정부 1건, 방재 1건, 물관리 1건 등 총 5개국 6건이 선정됐다. 

국토부와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는 이달 사업수행자를 선정과 마스터플랜 또는 타당성 조사 수립에 나서 연내 스마트시티 계획수립 지원을 완료할 계획이다.

국내 스마트시티 위상을 높이기 위해 국제 표준화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국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국내 스마트시티 인증제와 국제 표준을 연계하기로 하고 세부 사항을 논의 중이다. 

표준이 연계되면 국내에서 인증을 획득한 스마트시티는 외국에서도 똑같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우리 스마트시티 산업 발전과 도시 조성의 성공사례를 외국에 알리는 동시에 플랫폼·서비스 체계를 수출할 수 있다.

국토부는 지난 3월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개정해 스마트시티 인증제 도입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한 상태다. 인증 체계를 마련하고 이르면 올해 말에는 제도를 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