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내홍 겪은 쿠팡에 대한 오해와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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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내홍 겪은 쿠팡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0.06.19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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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쿠팡이 부천 물류센터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에 대한 각종 오해를 직접 해명에 나섰다. 지난 1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쿠팡노동자 코로나19 피해 상황 증언과 재발방지대책 촉구’ 기자회견에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 쿠팡이 본격적인 입장 표명에 나섰다.

쿠팡은 “부천시보건소로부터 확진자 발생 사실을 처음 통보 받은 것은 24일이며, 확진자 발생 사실을 알면서도 업무를 강행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쿠팡은 “확진자가 부천신선물류센터에서 지난달 12일 근무했던 사실을 보건당국이 쿠팡에 통보한 24일 전까지 알 수 없었다“며 “A씨는 이태원 방문 학원 강사가 그 사실을 숨기면서 역학조사가 지연되는 바람에 23일에야 확진됐고, 쿠팡은 이 사실을 24일에 통보받았다“고 설명했다.

부천신선물류센터 내 방한복, 식당, 락커룸 등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됐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쿠팡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실제 질병관리본부는 29일 정례브리핑에서 검사결과의 오류가 있었다며 67건 정도의 검체를 확보해서 PCR검사를 진행한 바에 따르면 방한복 등을 통해 감염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쿠팡에 따르면 쿠팡 부천신선물류센터는 3월 2일부터 전문 방역업체를 통해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23시경부터 그 다음 날 1시경까지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방역을 실시해왔다. 확진자 발생 이후 3시간 임시 폐쇄 후 다시 물류센터를 운영한 점에 대해서는 부천시 보건소와의 협의 하에 이뤄진 것으로 보건당국과 충분한 협의 후에 내린 결정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쿠팡은 “올해 1분기에만 2만명 이상을 추가 고용했고, 총 210억원의 안전 비용을 추가로 지출했다“며 쿠팡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사회적 버팀목 역할을 해온 것이 이번 의혹에 가려 퇴색한 점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인 1월 말부터 마스크 판매가격을 동결한 뒤 5월에만 60억원의 손실을 감수하며 1억장 이상의 마스크를 판매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자가격리된 단기직(일용직) 직원 2600여명에 국내 최초로 1인당 100만 원의 생활 안정 자금을 지급한다고 11일 밝히기도 했다.

쿠팡 관계자는 “코로나 사태 속에서 매일 100만 가구 이상에 생필품을 배송하며 사회적 버팀목 역할을 해왔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고객과 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모범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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