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변화가 새정부 성과 주요 잣대”
상태바
“공공기관 변화가 새정부 성과 주요 잣대”
  • 김영욱 기자
  • 승인 2013.04.23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대통령, 국무위원 18명 전원 참석한 ‘첫 각의’ 주재

[매일일보]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공공기관들이 새 정부의 국정철학과 국정기조를 공유하고 선도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각 부처 장관들은 각별히 챙겨달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정부 출범후 신임 국무위원 18명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공공기관은 에너지와 SOC(사회간접자본),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또 “국민생활과 최일선에 접해 있기 때문에 공공기관의 서비스 질과 경영성과가 국민생활과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공공기관의 변화와 업무추진 자세가 국민행복을 추구하는 새 정부의 의지와 성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잣대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며 공공기관의 혁신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새 정부의 국정기조인 경제부흥과 국민행복, 문화융성의 실현을 위해 공공기관들이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임무를 수행해야 하고, 국민중심·협업중심·현장중심이라는 국정운영 원칙이 공공기관에서도 최우선으로 적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새 정부의 지역발전 정책과 관련해 “일자리 창출과 문화, 복지, 교육, 서비스 향상을 통해 각 지역주민의 행복이 증진되고, 나아가 전 국민의 삶의 질이 개선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대규모 SOC 중심의 양적 발전에서 문화와 복지, 교육과 같이 지역주민들이 체감하는 질적 발전이 함께 하는 방식으로 지역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정부 공직자 모두가 혼연일체가 돼 새 정부의 국정과제들을 추진해 나간다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제부터 각 부처가 장관 책임 하에 본격적으로 정책을 집행하는데 박차를 가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