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치매안심센터 · 보건소 옥상 녹화사업 완료
상태바
양구군, 치매안심센터 · 보건소 옥상 녹화사업 완료
  • 황경근 기자
  • 승인 2020.06.15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안심센터 옥상과 보건소 테라스에 조성
황금측백 외 관목ㅍ 10여종, 금낭화 외 초화류 20여 종 식재
자투리 공간엔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용 텃밭 조성
조인묵 군수가 옥상 녹화사업 현장을 돌아보고 있다(사진제공=양구군)
조인묵 군수가 옥상 녹화사업 현장을 돌아보고 있다(사진제공=양구군)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양구군은 최근 온실가스로 인한 환경 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치매안심센터와 보건소 테라스에 옥상 녹화사업을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옥상 녹화사업은 도시지역의 생태적 건강성을 증진하고 도심 열섬현상의 저감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주민 간 커뮤니티의 장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환경부가 실시한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1억2000만 원과 도비 3600만 원, 군비 9400만 원 등 총 2억5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한 양구군은 옥상 녹화사업을 통해 황금측백 외 10여종의 관목과 금낭화 외 20여 종의 초화류를 식재했다.

또한 자투리 공간에 텃밭도 설치해 치매안심센터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활용하고 있어 치매환자들의 정서 함양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건물 옥상에 대한 경관 조성은 물론 시설을 방문하는 주민들과 군청 및 보건소 직원들이 잠시 쉬며 자연을 즐기는 힐링 공간으로 활용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옥상에 녹화사업을 한 건물은 그렇지 않은 건물보다 온도를 4∼5도 정도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조성된 녹지를 통해 도심 대기오염물질의 자정작용을 하는 등 온실가스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인묵 군수는 “옥상 녹화사업을 양구군 전체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도심 속 녹색 대안공간으로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